[집중진단] 올 들어 '5번째 서킷브레이커' 발동…코스피, 어디까지 내려가나?
SBS Biz
입력2026.06.26 13:40
수정2026.06.26 18:44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송재경 디멘젼투자자문 투자부문 대표, 박승진 하나증권 해외주식분석실 실장
코스피가 사흘 전 검은 화요일을 연상케 하는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8%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될 경우 유가증권시장에서 모든 주식 매매가 20분간 중단되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됐습니다. 급락의 이유는 무엇인지, 삼전닉스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쏠림이 초래하는 변동성의 충격은 어느 정도인지 두 분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송재경 디멘젼투자자문 투자부문 대표, 박승진 하나증권 해외주식분석실 실장 모셨습니다.
Q. 마이크론테크노롤지의 호실적과 주가 급등에도 오늘(26일)코스피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에서 빅테크들의 수익 위축 문제가 제기됐다는데 어떻게 봐야 할까요?
Q. SK하이닉스는 미국 ADR 상장 승부수에 어제 13% 급등하며 다시 시총 1위 자리를 탈환했습니다. 오늘도 하이닉스가 시총 1위 유지?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시총 왕좌 전쟁 어떻게 봐야 하나? 시총 1위의 승부처는 무엇이 될까요?
Q. SK하이닉스 ADR 상장이 향후 주가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시나요? 기존 주주의 지분 희석 가능성을 우려하는 투자자도 있는데요?
Q. 삼전닉스의 급등락을 계기로 불붙은 레버리지 시장에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먼저 오늘 삼전닉스 레버리지 주가부터 살펴볼까요?
Q. 환율 안정화를 목적으로 출시를 허용한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품이 실제 환율 안정 효과를 내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Q. (박승진) 국내외 증권사들이 삼전닉스의 목표주가 높이면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ETF 시장에서도 개인 투자자 자금의 반도체 쏠림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하는데 반도체 관련 ETF 수익률 상위권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삼전닉스 반반전략은 어떨까요 어떤 상품을 담으면 좋을지요?
Q. 스페이스X 급락에 머스크는, '조만장자' 타이틀을 열흘여 만에 반납했습니다. 서학개미의 블랙홀 된 스페이스X의 하락 이유는 무엇인가요?
Q. 내달 액티브ETF가 무더기 상장폐지 된다고 하는데 오히려 수익률이 너무 좋아서 폐지된다고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AI 생성 이미지 포함
코스피가 사흘 전 검은 화요일을 연상케 하는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8%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될 경우 유가증권시장에서 모든 주식 매매가 20분간 중단되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됐습니다. 급락의 이유는 무엇인지, 삼전닉스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쏠림이 초래하는 변동성의 충격은 어느 정도인지 두 분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송재경 디멘젼투자자문 투자부문 대표, 박승진 하나증권 해외주식분석실 실장 모셨습니다.
Q. 마이크론테크노롤지의 호실적과 주가 급등에도 오늘(26일)코스피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에서 빅테크들의 수익 위축 문제가 제기됐다는데 어떻게 봐야 할까요?
Q. SK하이닉스는 미국 ADR 상장 승부수에 어제 13% 급등하며 다시 시총 1위 자리를 탈환했습니다. 오늘도 하이닉스가 시총 1위 유지?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시총 왕좌 전쟁 어떻게 봐야 하나? 시총 1위의 승부처는 무엇이 될까요?
Q. SK하이닉스 ADR 상장이 향후 주가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시나요? 기존 주주의 지분 희석 가능성을 우려하는 투자자도 있는데요?
Q. 삼전닉스의 급등락을 계기로 불붙은 레버리지 시장에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먼저 오늘 삼전닉스 레버리지 주가부터 살펴볼까요?
Q. 환율 안정화를 목적으로 출시를 허용한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품이 실제 환율 안정 효과를 내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Q. (박승진) 국내외 증권사들이 삼전닉스의 목표주가 높이면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ETF 시장에서도 개인 투자자 자금의 반도체 쏠림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하는데 반도체 관련 ETF 수익률 상위권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삼전닉스 반반전략은 어떨까요 어떤 상품을 담으면 좋을지요?
Q. 스페이스X 급락에 머스크는, '조만장자' 타이틀을 열흘여 만에 반납했습니다. 서학개미의 블랙홀 된 스페이스X의 하락 이유는 무엇인가요?
Q. 내달 액티브ETF가 무더기 상장폐지 된다고 하는데 오히려 수익률이 너무 좋아서 폐지된다고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AI 생성 이미지 포함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2.돌반지 지금이라도 팔까?…치솟던 금값 곤두박질
- 3.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
- 4.마이크론 실적 대박…삼성·SK하이닉스 청신호 켜졌다
- 5.수익 100배 뛰었다…김문수, SK하이닉스 '잭팟'
- 6.매달 50만원씩 3년 부으면…청년들 놀랄 대박적금 나왔다
- 7."드러누워서라도 막았어야"…이찬진 삼전닉스 레버리지에 직격
- 8."국민연금까지 나눌지 몰랐다"…갈라서면 노후도 폭망?
- 9.李대통령 "반도체 호황·주식시장 성과 이면에 자산 양극화 그늘"
- 10.[단독] 오토바이도 '불법주차 딱지' 뗀다…배달업계 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