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프리뷰] '패닉셀링' 역대급 폭락 장…녹아내린 단일종목 레버리지
SBS Biz 이한승
입력2026.06.24 06:55
수정2026.06.24 10:26
■ 모닝벨 '마켓 프리뷰' - 이지은 이지스탁 대표
Q. 어제(23일) 역대급 폭락장이었죠. 코스피가 10%나 빠지면서 8200선까지 순식간에 밀렸는데요. 외국인 매도세가 집중되면서 반도체 투톱은 12% 넘게 급락했고요. 어떻게 보셨나요?
- 코스피 9.99%↓ 8200선 턱걸이…역대급 폭락장 연출
- 초반 9170선 강세…이후 반도체 대형주 중심 차익실현
- 코스피·코스닥 매도 사이드카…코스피 서킷브레이커
- 올해 코스피 사이드카 27번째 발동…코스닥 15번째
- 코스피 올해 네 번째 서킷브레이커 발동…역대 10번째
- 반도체 대형주 매도 물량 집중…변동성 극단적 확대
- 외인·기관 각각 4조원대 순매도…대규모 '매물 폭탄'
- 개인 홀로 8.5조 순매수…하루 순매수 역대 최대
- 시장 펀더멘털 변화보다 반도체 대형주 쏠림 되돌림
- 삼성전자·SK하이닉스 모두 12%대 급락 마감
- SK가 삼성 역전 시 '강세장 종료 시그널' 현실화?
- 코스닥, 전장대비 7.94% 급락…891.52 장 마감
- 외인·기관 모두 코스닥 순매수…개인 홀로 순매도
-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비중 축소 발언 두고 '혼선'
- 이사장 "국내주식 내년부터 축소"…공단 서둘러 진화
- 국민연금 "2027년까지 20.8%로 유지하기로 결정"
- 국민연금, 코스피 상승에 기금 설치 이후 최대 성과
- 작년 국민연금 수익금 231.6조 달성…올해도 증가세
- 달러·원, 주간거래 2.1원↑…1539.1원 장 마감
- 외인 4조 순매도·강달러에 환율 또 1540원 육박
Q. 단일종목 레버리지 인버스 ETF가 이슈입니다. 금감원장의 '후회' 발언이 나오자마자 어제 쏠림으로 인한 공포의 변동성을 보여줬는데요. 레버리지 ETF로 인한 변동성이 더 커질 듯한데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 이찬진,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도입 부작용 인정
- 이찬진 "드러누워서 막았어야했나 개인적으로 반성"
- 단일종목레버리지, 일 10조 이상 쏠림…초단타 매매
- 반도체주 중심으로 쏠림 현상 키우는 레버리지ETF
- 이찬진 "매매 회전율 급등…불안정성·변동성 심화"
- 변동성 확대에 커지는 등락 폭…투자자 피해 우려도
- 코스피 폭락에 삼전닉스 '털썩'…레버리지ETF '비명'
- '도박판 우려' 경고 다음날 레버리지ETF 20%대 폭락
- ETF 양적 팽창 가속화…거래 시스템 지연 가격 마비
- 전문가 "리스크 완충 장치 없이 고위험 상품 출시 탓"
- ETF 괴리율 초과 공시 827건…역대 월간 최대 기록
- 이찬진 "도박판 수수료 뜯는 사람 돈 제일 많이 벌어"
- 증권사, 단일종목레버리지 매매수수료 10조원 수준
- 서학개미 국장 복귀·환율 완화 등 기대 효과 '미미'
Q. 밤사이 마이크론 주가가 급락해서, 오늘(24일)도 걱정을 안고 출발이 예상되는데, 전략 어떻게 짜야 할까요?
- 뉴욕증시, 일제히 하락 마감…나스닥 2.2% 급락
- AI 과열론·연준 인상 우려…기술주 매도세 집중
- 韓에서 시작된 충격, 日 거쳐 美·유럽으로 확산
- 올해 'AI 수혜주'로 가파른 상승 보인 종목 약세
- 반도체주 집중 매도…필라델피아 반도체 7.9%↓
- 마이크론, 실적 발표 하루 앞두고 13.2% 급락
- 스페이스X, 3거래일 하락 후 0.98% 상승 마감
- 빅테크 기업, AI 투자 확대 자금 조달 부담 작용
- AI 데이터센터 등 설비투자, 대규모 부채로 조달
- 호르무즈 운항 재개…국제유가, 넉 달 만에 최저치
- 증시 급락에 변동성지수 '껑충'…장중 90선 근접
- 공포 늘고 거래량 줄었는데 삼전닉스 비중은 확대
- 실적 앞둔 세레브라스·마이크론·슈퍼마이크로 주목
- 마이크론 실적 대기…AI데이터센터 확산 효과 촉각
- AI 반도체 산업 수요, GPU→HBM 이동 확인 전망
- 마이크론 매출 컨센서스 357.5억…EPS 20.76달러
- 제한된 공급·AI 투자에 자체 가이던스 웃도는 전망
- AI 실적 눈높이 키운 시장…전망치 부합해도 '걱정'
- 점점 커지는 '빚투' 경고음…신용거래 잔고 역대 최고
- 주가 급락시 반대매매 증가 조짐…리스크 관리 필요
- 증권가 "이익 기대 높아진 만큼 변동성 커질 수도"
- 역대급 급락에 깜짝 놀란 증시…펀더멘털 문제없나?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Q. 어제(23일) 역대급 폭락장이었죠. 코스피가 10%나 빠지면서 8200선까지 순식간에 밀렸는데요. 외국인 매도세가 집중되면서 반도체 투톱은 12% 넘게 급락했고요. 어떻게 보셨나요?
- 코스피 9.99%↓ 8200선 턱걸이…역대급 폭락장 연출
- 초반 9170선 강세…이후 반도체 대형주 중심 차익실현
- 코스피·코스닥 매도 사이드카…코스피 서킷브레이커
- 올해 코스피 사이드카 27번째 발동…코스닥 15번째
- 코스피 올해 네 번째 서킷브레이커 발동…역대 10번째
- 반도체 대형주 매도 물량 집중…변동성 극단적 확대
- 외인·기관 각각 4조원대 순매도…대규모 '매물 폭탄'
- 개인 홀로 8.5조 순매수…하루 순매수 역대 최대
- 시장 펀더멘털 변화보다 반도체 대형주 쏠림 되돌림
- 삼성전자·SK하이닉스 모두 12%대 급락 마감
- SK가 삼성 역전 시 '강세장 종료 시그널' 현실화?
- 코스닥, 전장대비 7.94% 급락…891.52 장 마감
- 외인·기관 모두 코스닥 순매수…개인 홀로 순매도
-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비중 축소 발언 두고 '혼선'
- 이사장 "국내주식 내년부터 축소"…공단 서둘러 진화
- 국민연금 "2027년까지 20.8%로 유지하기로 결정"
- 국민연금, 코스피 상승에 기금 설치 이후 최대 성과
- 작년 국민연금 수익금 231.6조 달성…올해도 증가세
- 달러·원, 주간거래 2.1원↑…1539.1원 장 마감
- 외인 4조 순매도·강달러에 환율 또 1540원 육박
Q. 단일종목 레버리지 인버스 ETF가 이슈입니다. 금감원장의 '후회' 발언이 나오자마자 어제 쏠림으로 인한 공포의 변동성을 보여줬는데요. 레버리지 ETF로 인한 변동성이 더 커질 듯한데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 이찬진,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도입 부작용 인정
- 이찬진 "드러누워서 막았어야했나 개인적으로 반성"
- 단일종목레버리지, 일 10조 이상 쏠림…초단타 매매
- 반도체주 중심으로 쏠림 현상 키우는 레버리지ETF
- 이찬진 "매매 회전율 급등…불안정성·변동성 심화"
- 변동성 확대에 커지는 등락 폭…투자자 피해 우려도
- 코스피 폭락에 삼전닉스 '털썩'…레버리지ETF '비명'
- '도박판 우려' 경고 다음날 레버리지ETF 20%대 폭락
- ETF 양적 팽창 가속화…거래 시스템 지연 가격 마비
- 전문가 "리스크 완충 장치 없이 고위험 상품 출시 탓"
- ETF 괴리율 초과 공시 827건…역대 월간 최대 기록
- 이찬진 "도박판 수수료 뜯는 사람 돈 제일 많이 벌어"
- 증권사, 단일종목레버리지 매매수수료 10조원 수준
- 서학개미 국장 복귀·환율 완화 등 기대 효과 '미미'
Q. 밤사이 마이크론 주가가 급락해서, 오늘(24일)도 걱정을 안고 출발이 예상되는데, 전략 어떻게 짜야 할까요?
- 뉴욕증시, 일제히 하락 마감…나스닥 2.2% 급락
- AI 과열론·연준 인상 우려…기술주 매도세 집중
- 韓에서 시작된 충격, 日 거쳐 美·유럽으로 확산
- 올해 'AI 수혜주'로 가파른 상승 보인 종목 약세
- 반도체주 집중 매도…필라델피아 반도체 7.9%↓
- 마이크론, 실적 발표 하루 앞두고 13.2% 급락
- 스페이스X, 3거래일 하락 후 0.98% 상승 마감
- 빅테크 기업, AI 투자 확대 자금 조달 부담 작용
- AI 데이터센터 등 설비투자, 대규모 부채로 조달
- 호르무즈 운항 재개…국제유가, 넉 달 만에 최저치
- 증시 급락에 변동성지수 '껑충'…장중 90선 근접
- 공포 늘고 거래량 줄었는데 삼전닉스 비중은 확대
- 실적 앞둔 세레브라스·마이크론·슈퍼마이크로 주목
- 마이크론 실적 대기…AI데이터센터 확산 효과 촉각
- AI 반도체 산업 수요, GPU→HBM 이동 확인 전망
- 마이크론 매출 컨센서스 357.5억…EPS 20.76달러
- 제한된 공급·AI 투자에 자체 가이던스 웃도는 전망
- AI 실적 눈높이 키운 시장…전망치 부합해도 '걱정'
- 점점 커지는 '빚투' 경고음…신용거래 잔고 역대 최고
- 주가 급락시 반대매매 증가 조짐…리스크 관리 필요
- 증권가 "이익 기대 높아진 만큼 변동성 커질 수도"
- 역대급 급락에 깜짝 놀란 증시…펀더멘털 문제없나?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2.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3.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4.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5.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6.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
- 7.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8."1991년생, 마지막 기회"…이 적금, 최대 2255만원 목돈 쥔다
- 9."드러누워서라도 막았어야"…이찬진 삼전닉스 레버리지에 직격
- 10.매달 50만원씩 3년 부으면…청년들 놀랄 대박적금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