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현기증 난다' 올해 사이드카 30번째
SBS Biz 송태희
입력2026.06.23 16:07
수정2026.06.23 18:26
[코스피 사이드카 발동 (사진=연합뉴스)]
코스피 시장에서는 올해 서킷브레이커 3번과 매수·매도 사이드카 30번 발동됐습니다.
그만큼 변동성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이달 5일 -5.54%(478.82포인트), 8일 -8.29%(676.18포인트), 9일 +8.18%(612.52포인트), 10일 -4.52%(366.11포인트), 12일 +4.63%(359.67포인트) 등 급등락을 거듭하며 큰 폭의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단기 급등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중심의 쏠림, 이들 두종목을 단일종목으로 하는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품 등으로 이 같은 변동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주목됩니다.
23일도 코스피는 반도체 밸류체인 업종 중심으로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지수가 하락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주도주에서 나온 매도 물량으로 코스닥을 포함한 다른 업종의 주가 하방 압력까지 키우는 모습"이라며 다만 "속도와 쏠림이라는 기술적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지, 증시 고점이나 버블 붕괴 신호는 아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6.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7.[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
- 10.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