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10.5조 개인이 사도 역부족…'검은 화요일' 대폭락, 왜?
SBS Biz
입력2026.06.23 13:55
수정2026.06.23 17:01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문남중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수석연구위원, 이상헌 iM증권 수석 연구위원
국민연금이 유가증권시장에서 연일 대규모 매물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9000선을 돌파하면서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비중이 대폭 높아져 외국 기관투자가들처럼 기계적으로 비중을 줄이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민연금이 얼마나 더 물량을 덜어내야 할 상황인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서 동시에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된 갑작스러운 약세장 전환은 무엇 때문인지 두 분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문남중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수석연구위원, 이상헌 iM증권 수석 연구위원 모셨습니다.
Q. 어제(22일) 코스피가 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해 9천 선을 다시 회복하며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오늘(23일) 장 흐름은 어떤가요?
Q. 어제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를 제치고 코스피 시총 1위로 등극했습니다. 26년 '삼성 천하'를 끝낸 저력은 무엇이었나요?
Q. 간밤 SK하이닉스 ADR 상장 심사 결과는 어떻게 발표되었나요?
Q. 하이닉스를 업은 SK스퀘어 주가는 어제 10% 상승하며 200만 원에 근접했습니다. 하이닉스 앞지르는 '지주사'의 급등세는 어떻게 봐야 하나요? SK하이닉스 주가 상승에 따라 지속 상승 이어질까요?
Q. 어제 이찬진 금감원장은 시장 변동성을 키운 단일종목 레버리지에 대해 "드러누워서라도 막았어야" 라며 "급하게 준비한 걸 후회한다"라고 고백했습니다. *실제 시장의 부작용 어느 정도이고 금융감독당국 대응카드가 나올까요?
Q.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한 연기금이 국내 증시에서 보유 주식을 연일 매도하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내주식 한도 넘어선 국민연금, 본격 매도 시작하나요? 향후 코스피에 미칠 영향은요?
Q. 코스피는 '세계 1위' 코스닥은 '세계 꼴찌'… 극과 극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7월부터 1천 이하 '동전주'가 상장폐지 요건에 포함되면서 상폐 현실화 땐 코스닥 충격이 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 코스닥 투자자들의 필요한 대응 전략은? *이런 장에선 역시 달리는 말에만 올라타야 하나요?
Q. 골드만삭스가 "한국증시, MSCI 선진국 관찰목록 미등재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23일 한국 등재 여부 발표를 앞두고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논란이 주목받고 있는데 정부 환율 개입이 키운 MSCI 편입 변수가 부담 요인이 될까요? 탈락이 시장에 미칠 영향은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AI 생성 이미지 포함
국민연금이 유가증권시장에서 연일 대규모 매물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9000선을 돌파하면서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비중이 대폭 높아져 외국 기관투자가들처럼 기계적으로 비중을 줄이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민연금이 얼마나 더 물량을 덜어내야 할 상황인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서 동시에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된 갑작스러운 약세장 전환은 무엇 때문인지 두 분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문남중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수석연구위원, 이상헌 iM증권 수석 연구위원 모셨습니다.
Q. 어제(22일) 코스피가 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해 9천 선을 다시 회복하며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오늘(23일) 장 흐름은 어떤가요?
Q. 어제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를 제치고 코스피 시총 1위로 등극했습니다. 26년 '삼성 천하'를 끝낸 저력은 무엇이었나요?
Q. 간밤 SK하이닉스 ADR 상장 심사 결과는 어떻게 발표되었나요?
Q. 하이닉스를 업은 SK스퀘어 주가는 어제 10% 상승하며 200만 원에 근접했습니다. 하이닉스 앞지르는 '지주사'의 급등세는 어떻게 봐야 하나요? SK하이닉스 주가 상승에 따라 지속 상승 이어질까요?
Q. 어제 이찬진 금감원장은 시장 변동성을 키운 단일종목 레버리지에 대해 "드러누워서라도 막았어야" 라며 "급하게 준비한 걸 후회한다"라고 고백했습니다. *실제 시장의 부작용 어느 정도이고 금융감독당국 대응카드가 나올까요?
Q.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한 연기금이 국내 증시에서 보유 주식을 연일 매도하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내주식 한도 넘어선 국민연금, 본격 매도 시작하나요? 향후 코스피에 미칠 영향은요?
Q. 코스피는 '세계 1위' 코스닥은 '세계 꼴찌'… 극과 극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7월부터 1천 이하 '동전주'가 상장폐지 요건에 포함되면서 상폐 현실화 땐 코스닥 충격이 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 코스닥 투자자들의 필요한 대응 전략은? *이런 장에선 역시 달리는 말에만 올라타야 하나요?
Q. 골드만삭스가 "한국증시, MSCI 선진국 관찰목록 미등재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23일 한국 등재 여부 발표를 앞두고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논란이 주목받고 있는데 정부 환율 개입이 키운 MSCI 편입 변수가 부담 요인이 될까요? 탈락이 시장에 미칠 영향은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AI 생성 이미지 포함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6.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7.[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
- 10.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