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장 체크포인트] 피하지 못한 '매도 사이드카' 코스피 1만은 허상?
SBS Biz
입력2026.06.23 13:15
수정2026.06.23 15:39
■ 오후장 체크포인트 - 김동섭 블루오션인베스트먼트 대표
코스피가 크게 흔들리고 있지만, 개인들은 매수세를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주식 투자자 두 명 중 한 명은 올해 코스피 1만을 내다보고 있단 조사 결과도 있었는데요. 투자자 전망처럼 이 변동성 파고를 넘어 코스피가 1만을 향해 전진할지, 또 그 중심에는 계속 반도체가 자리할지, 오늘(23일) 오후장 체크 포인트 시간엔 김동섭 블루오션인베스트먼트 대표 모시고 관련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Q. 어제(22일)도 코스피가 9천 선 아래서 출발한 이후 등락을 거듭한 끝에,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는데요. 오늘은 전약후강을 기대하긴 좀 어려울지, 일단 오늘 장 분위기는 어떻게 보십니까?
Q. 어제 우선주를 제외한 삼성전자 시총을 SK하이닉스가 앞지르면서, 사상 처음 코스피 대장주에 등극했고요. 오늘도 그 구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과거 닷컴버블 사례를 들면서, 고점 신호라는 분석도 있잖습니까? 실제로 시총이 역전되고 나서 오늘 지수가 하락하면서 더 불안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해석에 대해 대표님은 어떤 의견이신지요?
Q. 시장에선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품 이후 쏠림이 더 심해졌다. 이런 분석이 나오면서, 구조적 리스크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만만찮은데요. 그렇다면 반도체 쏠림이 어느 정도 완화되어야 코스피 1만 시대가 가능할지요?
Q. 우리 시간으로 목요일 새벽, 마이크론이 실적 발표를 할 텐데요. 이 실적과 가이던스에 따라 국내 반도체주도 영향을 받겠죠. 그런데 조금만 시장 기대치를 엇나가면, 지난 브로드컴 쇼크와 같은 급락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도 되는데요. 특히 SK하이닉스의 경우, 급등세를 보이며 300선 목전까지 온 상황이잖습니까? 국내 반도체 대형주 움직임은 과연 어떨지요?
Q. 최근 흐름도 그렇고 올해 전체 흐름을 봐도 그렇고요. 삼성전자보다 SK하이닉스가 압도적인 상승률을 보였는데요. 시장 전문가들은 메모리, 로직, 파운드리, 패키징 모두 보유한 삼성전자가 어느 정도 SK하이닉스 상승폭을 따라잡을 것이란 전망도 많이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그 시기는 대체 언제쯤 일지,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지금 SK하이닉스보다 삼성전자를 모아가는 게 좋다 보십니까?
Q. SK하이닉스가 급등세를 보이면서, 투자자들은 지분을 보유한 SK스퀘어로 눈을 돌리는 모습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 영향에 SK스퀘어도 오늘 200만 원을 훌쩍 넘어섰더라고요? 지금 이 주가는 적정하다 보시는지, SK하이닉스 대신 SK스퀘어 그리고 삼성전자 대신 삼성물산이나 삼성생명, 이런 대안주 투자는 추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Q. 반도체 대형주가 하락하자, 전력기기와 전선주가 다시 부각되기도 했는데요. 반도체 쏠림이 완화되며 수급 분산이 이뤄진다면, 이쪽을 제일 먼저 기대해도 될지요?
Q. 코스피가 9천 선까지 올라오는 동안 소외된 섹터가 많긴 한데요. 그중에서 은행주를 주목해야 한다. 금리 인상 국면에서 하반기 반등할 것이다. 이런 전망이 많았는데, 일단 오늘은 전반적으로 오름세를 보이고 있어요? 변동성 장세에 두려움을 느끼는 분들은 버팀목으로 은행주를 택하기도 하던데요. 앞으로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Q. 반면, 최근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현대차의 경우, 장중 55만 원 선도 깨졌던데요. 실적 악화 우려 때문인 건지, 지금 현대차그룹이 보스턴다이내믹스 완전 자회사 편입에 나선다는 소식도 있잖습니까? 이게 주가 상승 동력으로는 작용하지 않는 건지요?
Q. 이런 가운데, 코스닥은 반등이 요원해 보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950선도 내주며, 930선까지 크게 흔들리고 있는데요. 코스닥에도 좋은 기업들이 많긴 하잖습니까? 주식 투자의 기본 원칙인 좋은 기업 주식을 싸게 산다를 떠올려보면 지금 시점에서 투자도 괜찮을 것 같긴 한데요. 충분히 더 기회가 있을 거라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코스피가 크게 흔들리고 있지만, 개인들은 매수세를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주식 투자자 두 명 중 한 명은 올해 코스피 1만을 내다보고 있단 조사 결과도 있었는데요. 투자자 전망처럼 이 변동성 파고를 넘어 코스피가 1만을 향해 전진할지, 또 그 중심에는 계속 반도체가 자리할지, 오늘(23일) 오후장 체크 포인트 시간엔 김동섭 블루오션인베스트먼트 대표 모시고 관련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Q. 어제(22일)도 코스피가 9천 선 아래서 출발한 이후 등락을 거듭한 끝에,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는데요. 오늘은 전약후강을 기대하긴 좀 어려울지, 일단 오늘 장 분위기는 어떻게 보십니까?
Q. 어제 우선주를 제외한 삼성전자 시총을 SK하이닉스가 앞지르면서, 사상 처음 코스피 대장주에 등극했고요. 오늘도 그 구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과거 닷컴버블 사례를 들면서, 고점 신호라는 분석도 있잖습니까? 실제로 시총이 역전되고 나서 오늘 지수가 하락하면서 더 불안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해석에 대해 대표님은 어떤 의견이신지요?
Q. 시장에선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품 이후 쏠림이 더 심해졌다. 이런 분석이 나오면서, 구조적 리스크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만만찮은데요. 그렇다면 반도체 쏠림이 어느 정도 완화되어야 코스피 1만 시대가 가능할지요?
Q. 우리 시간으로 목요일 새벽, 마이크론이 실적 발표를 할 텐데요. 이 실적과 가이던스에 따라 국내 반도체주도 영향을 받겠죠. 그런데 조금만 시장 기대치를 엇나가면, 지난 브로드컴 쇼크와 같은 급락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도 되는데요. 특히 SK하이닉스의 경우, 급등세를 보이며 300선 목전까지 온 상황이잖습니까? 국내 반도체 대형주 움직임은 과연 어떨지요?
Q. 최근 흐름도 그렇고 올해 전체 흐름을 봐도 그렇고요. 삼성전자보다 SK하이닉스가 압도적인 상승률을 보였는데요. 시장 전문가들은 메모리, 로직, 파운드리, 패키징 모두 보유한 삼성전자가 어느 정도 SK하이닉스 상승폭을 따라잡을 것이란 전망도 많이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그 시기는 대체 언제쯤 일지,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지금 SK하이닉스보다 삼성전자를 모아가는 게 좋다 보십니까?
Q. SK하이닉스가 급등세를 보이면서, 투자자들은 지분을 보유한 SK스퀘어로 눈을 돌리는 모습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 영향에 SK스퀘어도 오늘 200만 원을 훌쩍 넘어섰더라고요? 지금 이 주가는 적정하다 보시는지, SK하이닉스 대신 SK스퀘어 그리고 삼성전자 대신 삼성물산이나 삼성생명, 이런 대안주 투자는 추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Q. 반도체 대형주가 하락하자, 전력기기와 전선주가 다시 부각되기도 했는데요. 반도체 쏠림이 완화되며 수급 분산이 이뤄진다면, 이쪽을 제일 먼저 기대해도 될지요?
Q. 코스피가 9천 선까지 올라오는 동안 소외된 섹터가 많긴 한데요. 그중에서 은행주를 주목해야 한다. 금리 인상 국면에서 하반기 반등할 것이다. 이런 전망이 많았는데, 일단 오늘은 전반적으로 오름세를 보이고 있어요? 변동성 장세에 두려움을 느끼는 분들은 버팀목으로 은행주를 택하기도 하던데요. 앞으로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Q. 반면, 최근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현대차의 경우, 장중 55만 원 선도 깨졌던데요. 실적 악화 우려 때문인 건지, 지금 현대차그룹이 보스턴다이내믹스 완전 자회사 편입에 나선다는 소식도 있잖습니까? 이게 주가 상승 동력으로는 작용하지 않는 건지요?
Q. 이런 가운데, 코스닥은 반등이 요원해 보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950선도 내주며, 930선까지 크게 흔들리고 있는데요. 코스닥에도 좋은 기업들이 많긴 하잖습니까? 주식 투자의 기본 원칙인 좋은 기업 주식을 싸게 산다를 떠올려보면 지금 시점에서 투자도 괜찮을 것 같긴 한데요. 충분히 더 기회가 있을 거라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6.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7.[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
- 10.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