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靑발표 앞두고…산업장관 "새 반도체 단지 필요"
SBS Biz 박규준
입력2026.06.23 11:22
수정2026.06.23 14:17
[앵커]
다음은 두 반도체 대장주와 얽힌 산업 관련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최근 호남권 반도체 단지 조성 요구가 잇따르고 있죠.
이에 대해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새로운 반도체 생산 거점 마련의 필요성을 공식 제기했습니다.
청와대는 다음 주 중 지역 균형발전 계획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규준 기자, 우선 산업부 장관의 정확한 발언 내용이 뭡니까?
[기자]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어제 기자단 브리핑 자리에서 새로운 반도체 단지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관련해서 "기존 반도체 투자하기로 돼 있는 부분은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가는 게 필요하다"면서 "그것만 가지고 되겠느냐는 이슈가 있어, 새로운 반도체 단지가 필요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정치권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전남권 반도체 투자 유치에 드라이브를 거는 상황에서 산업장관이 이를 뒷받침하는 발언을 한 겁니다.
김 장관은 또 "기업들도 자체적으로 현 부지만 가지고는 충분치 않다는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지역을 찾는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독일과 경쟁 중인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에 대해선 "캐나다가 나토와 협력 강화를 우선시한다면 한국에 불리할 수 있지만 잠수함 자체의 경쟁력은 우리가 낫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청와대가 다음 주에 주요 기업들 지역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이죠?
[기자]
청와대는 29일쯤 주요 기업들 최고경영진들과 지역균형발전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사전 점검 차원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이번 주 중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만나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업계는 29일 자리에서 삼성전자의 광주 패키징 공장 설립 등이 발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다음은 두 반도체 대장주와 얽힌 산업 관련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최근 호남권 반도체 단지 조성 요구가 잇따르고 있죠.
이에 대해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새로운 반도체 생산 거점 마련의 필요성을 공식 제기했습니다.
청와대는 다음 주 중 지역 균형발전 계획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규준 기자, 우선 산업부 장관의 정확한 발언 내용이 뭡니까?
[기자]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어제 기자단 브리핑 자리에서 새로운 반도체 단지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관련해서 "기존 반도체 투자하기로 돼 있는 부분은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가는 게 필요하다"면서 "그것만 가지고 되겠느냐는 이슈가 있어, 새로운 반도체 단지가 필요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정치권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전남권 반도체 투자 유치에 드라이브를 거는 상황에서 산업장관이 이를 뒷받침하는 발언을 한 겁니다.
김 장관은 또 "기업들도 자체적으로 현 부지만 가지고는 충분치 않다는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지역을 찾는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독일과 경쟁 중인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에 대해선 "캐나다가 나토와 협력 강화를 우선시한다면 한국에 불리할 수 있지만 잠수함 자체의 경쟁력은 우리가 낫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청와대가 다음 주에 주요 기업들 지역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이죠?
[기자]
청와대는 29일쯤 주요 기업들 최고경영진들과 지역균형발전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사전 점검 차원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이번 주 중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만나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업계는 29일 자리에서 삼성전자의 광주 패키징 공장 설립 등이 발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6.[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7.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8.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9.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10.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