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애프터마켓 브리핑] SK하이닉스 시총 1위 등극…26년만 '왕좌' 교체

SBS Biz
입력2026.06.22 16:00
수정2026.06.22 16:45

■ 오늘 경제 안녕하십니까? '애프터마켓 브리핑' - 김유민 

애프터마켓 브리핑입니다. 



드디어 26년 만에 왕관의 주인공이 바뀌었습니다. 

정교장에선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가 1위 자리를 두고 계속 업치락 뒤치락했는데요. 

결국 SK 하이닉스가 시가 총액 1위로 장 마쳤습니다. 

현재 애프터 마켓 분위기 어떻게 흘러가는지 대형주부터 보겠습니다. 



SK 하이닉스가 작년 7월에 30만 원을 돌파했는데 1년도 채 되지 않아서 이제 300만 원 돌파를 포합해 두고 있습니다. 

현재 거래가 292만 8,000원이고요. 

삼성전자는 약보합권에서 35만 원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 요즘 SK 하이닉스에 대한 포모를 SK 스퀘어로 해소한다 이런 말도 나오고 있는데요. 

SK 스퀘어가 더 강한 상승 탄력 받고 있습니다. 

현재 15% 넘게 급등하면서 205만 원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삼성 전기는 장중의 퀄컴의 AI 가속 기용 기판 생산을 시작한다 이런 보도가 나왔는데 현재 1.4% 하락세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상승률 높은 종목들 보겠습니다. 

카카오 게임즈의 최대 주주 기존 카카오에서 이제 라인 야후가 출자한 특수 목적 법인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소식에 카카오 게임즈 15% 넘는 급등세로 10,200원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 코스닥 승강제 세부안 발표는 연기가 됐지만 오늘(22일) 코스닥에선 반도체 소부장주들이 굳건했습니다. 

특히 6월 1일에서 20일 반도체 수출이 255억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는 188% 넘게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반도체 소재 부품단에선 해성디에스가 강세 보여주고 있고 반도체 장비 단에선 브이엠도 급등세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 또 태성도 글래스 기판 핵심 장비 출하 소식에 급등세 보여줍니다. 

정규장 마치고는 조현 외교부 장관이 한국 기업들 이제 중동 재건 사업 참여를 위해서 정부가 선재적으로 먼저 준비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장중에는 건설주들이 재건 키워드로 흐름이 좋았는데 현재 강관주 넥스틸이 급등세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노타도 급등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정부 AI 특화 시범 도시 사업의 핵심 기술 사업으로 참여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급등세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하락률 높은 종목들 함께 보시죠. 

오늘 자동차 관련주들이 하락세가 컸습니다. 

우선 현재 화면에는 HL 만도가 13% 넘게 밀리고 있고요. 

또 스피어도 12.4% 약세. 

화신은 애프터 마켓에서 낙폭을 줄이고 있지만 현재 11% 빠지고 있습니다. 

현화 오션도 9% 하락세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어서 거래량 동반에서 움직이는 쪽도 보겠습니다. 

지난주 애프터 마켓에서 특징주를 짚어드렸던 조선 기자재주들이 지난 금요일에 시간 거래에서 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군함 열 척 건조 요청에 이재명 대통령 응답하자 일제히 주가가 반응을 보였는데요. 

오늘은 흐름이 다소 엇갈리고 있는데 현재 오리엔탈정공이 2% 넘게 강세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2mm 두께 유리기판 개발로 상한가도 찍은 제이앤티씨. 

현재 거래량 활발하고 오늘도 추가적으로 7.8% 올라가고 있습니다. 

또 LG 그룹주들도 오늘 정규장에서부터 급등세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애프터 마켓 흐름과 특징주까지 모두 봤습니다. 

이어서 뉴욕 증시도 함께 대비해 보시죠. 

지금까지 애프터 마켓 브리핑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