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농식품부·농진청, 농업용 로봇·드론 개발 협의체 출범

SBS Biz 최나리
입력2026.06.22 14:13
수정2026.06.22 14:28

[농업용 드론 예시 이미지 (농진원 제공=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은 농촌 고령화와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청 공동 민관협력 농업로봇 연구협의체'를 출범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올해부터 오는 2030년까지 총 572억원 규모의 공동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농기계와 농업용 로봇, 농작업 드론, 지능형 의사결정 기술 등 기술 개발에 나섭니다.

협의체에는 대학, 연구소, 산업체 등이 참여해 농업 인공지능 전환(AX) 데이터와 로봇·드론 기술 등을 통합 활용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구축합니다.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오는 23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첫 협의체 회의를 열고 자율주행 농기계와 농업용 로봇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표준화와 활용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협의체를 통해 연구기관과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고 우수한 연구성과가 현장에 조기에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최나리다른기사
동대문엽기떡볶이, 내년 7월부터 판매가 7% 인상
"여성 래쉬가드, 건조속도 차이…자외선 차단 모두 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