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전략] 호르무즈·美 물가·마이크론 실적 주시…뉴욕증시 어디로?
SBS Biz 이한승
입력2026.06.22 05:58
수정2026.06.22 10:40
■ 모닝벨 '증시전략' - 김민수 레몬리서치 대표
이번 주 금융시장은 미국과 이란의 협상 상황에 시선을 고정한 가운데 미국 물가지표와 '반도체 풍향계' 마이크론의 실적에 따라 방향을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해서 전략 세워 보겠습니다.
Q. 미국과 이란의 협상 상황부터 좀 보겠습니다. 노이즈 끝에 스위스에서 양국이 마주앉긴 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의 위협으로 이란이 회담장을 떠났다고 합니다? 후속 논의가 순탄치 않아 보이는데요?
- 트럼프 위협에 이란 측 협상장 이탈…갈등 커지나?
- 美-이란 살얼음 본협상 시작…이스라엘·헤즈볼라 '암초'
- 美, 핵문제 중심 협상팀 구성…이란은 '경제팀' 보내
- 트럼프 위협에 이란 협상단 퇴장…"복귀 위한 대화 중"
- 회담장 떠난 이란 대표단…국영매체 "트럼프 발언 직후"
- 美언론 "美-이란 스위스 협상 교착상태…끝난 건 아냐"
- 트럼프 "이란, 헤즈볼라 막지 않으면 추가 공습할 것"
- 이란 매체 "레바논 휴전 없으면 호르무즈 열리지 않아"
- 美 부통령 "이란과 관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준비 돼"
- 60일 협상 출발부터 '삐걱'…호르무즈 재봉쇄·일정혼선
- 상호 불신·이스라엘 변수…WP "60일 내 타결 난망"
- 이란 '해협 재봉쇄' 선언에도 美 "선박 통행 계속"
- 레바논 휴전·핵 논의 전망…후속 협상 개시 '시험대'
Q. 호르무즈 해협 통항 안정화가 최대 관건인데, 이렇게 계속 노이즈가 나오면서 유가 하락이 쉽지 않겠는데요?
- 美-이란 협상 결과에 국제유가 향방 결정…떨어질까?
- 이란, 호르무즈 재봉쇄 선언…美-이란 합의 첫 시험대
- 국제유가 30% 급락해도 여전히 높아…통항료 악재도
- 트럼프 "60일간 통행료無…실패 땐 미국이 부과 가능"
- '수호천사' 역할한 美 "대가로 통행료 부과할 수도"
- 해협 둘러싼 갈등 장기화 시 에너지 공급망 불안 지속
- 美-이란 합의 60일 이후 오만·걸프 연안국들과 논의
Q. 미 연준이 지난 FOMC 회의에서 연내 금리인상을 시사한 가운데 이번 주 PCE 물가지표가 발표됩니다. 결과에 따라 금리인상 가능성이 강화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전망 하십니까?
- 이번 주 최대 변수 '물가지표'…국채금리 또 뛰나?
- 25일 PCE 물가지수 발표…워시 체제 첫 물가 시험대
- 연준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PCE…향후 금리 경로 결정
- 美 4월 PCE 물가상승률 3.8%까지 올라…목표 상회
-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 반영…10년물 국채 4.5% 돌파
- 워시 첫 FOMC서 금리인하 가능성 암시 문구 삭제
- "연준이 길 안내 안 한다" 경제지표 따라 변동성 확대
- PCE 쇼크 땐 연준 추가 긴축론 재점화…국채금리 위험
- 월러 이사·뉴욕 총재 등 연준 인사들 공개 발언 예정
Q. 이번 주 마이크론 실적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에 앞서 월가에선 목표주가 상향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데요. 마이크론 실적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국내 삼전닉스에도 영향이 불가피한데 어떤 부분을 주목해서 봐야 할까요?
- 24일 마이크론 실적 나온다…메모리 반도체 영향은?
- 마이크론, 올해 주가 297% 급등…업종 내 최고 수준
- 메모리 반도체 수요 폭증…월가 대다수 마이크론 목표가↑
- 도이체방크, 마이크론 목표가 1500달러로 상향 조정
- 도이체방크 "반도체 수급 불균형, 2028년까지 지속"
- 메모리 공급 제약 지속, AI 관련 수요가 꾸준히 증가
- 2분기 D램 고정거래가격, 전분기 대비 60% 상승
- 씨티 "D램 공급 부족 지속…업계 가격 결정력 높아져"
- 브로드컴, 사상 최대 분기 실적에도 눈높이 미충족 급락
- 마이크론 실적 결과 따라 삼전닉스 실적 기대도 결정
- 마이크론이 업황 호조 확인 시 반도체 투톱 쏠림 심화
Q. 투자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스페이스X가 상장 첫주 만에 천당과 지옥을 오갔습니다. 시총 4위까지 진격했던 주가가 급락세로 돌아선 건데요. 지금 상황에선 어떻게 대응을 하는 게 맞을까요?
- 스페이스X '광풍' 주춤…지수 편입 후 되살아날까?
- 흔들리는 스페이스X…상장 첫 주 만에 '천당과 지옥'
- 글로벌 시총 4위까지 올랐다가 이틀 연속 급락세 보여
- 사실상 초기 투자자들의 평균 수익률 본전 수준 회귀
- 스페이스X에 꽂힌 서학개미…나흘째 3조 원 사들여
- '고가 편입' 덫에 걸린 국내 우주 ETF, 주가 급락
- 국내 우주 ETF 낙폭 부각…'물량 확보 한계' 영향
- 스페이스X 주가 핵심 변수…지수 편입·파생상품 거래
- S&P 다우존스·러셀·MSCI 등 주요 지수 편입 기대
- 26일 러셀1000 편입…패시브 자금 8.9조달러 대기
- 스페이스X, MSCI ESG 평가서 최하위 CCC 등급
- 산업별 위험 노출도·관리 수준 평가해 7단계 등급 부여
- 머스크에 전체 의결권 85.1% 집중…지배구조 우려
Q. 국내증시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금요일 코스피는 장 초반 9300선을 찍고 분위기가 급반전되면서 장중 9천 선이 무너지기도 했는데요. 금요일 시장의 변동성 어떻게 봐야 할까요?
- 코스피, '급등 이후 급락' 9천 턱걸이 마감…판단은?
- 금요일 장중 9380선 찍고 하락…중동발 불확실성 확대
- 오후 들어 하락 전환…8830선까지 밀렸다가 낙폭 회복
- 코스닥도 3% 하락…한국 증시 시총 장중 8천조 돌파
- 외인·기관 1.6조 순매도…개인 홀로 1.6조 순매수
- 美-이란 MOU 서명식 돌연 연기 소식에 불확실성 고조
- 증시 급등세 제동 걸렸나…'구천피·천스닥' 동시 붕괴
- 9000피 안착 시험대…중동 변수·차익실현 변동성 경계
Q. 코스피 향방을 두고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합니다. 일각에선 현재의 과열과 쏠림이 닷컴버블 후반부를 떠올린다는 분석이 또 나왔는데요. 이번 주 1만피 달성 가능할지, 아니면 변동성을 키울까요?
- 코스피, 이번 주 '만스피' 찍을까…닷컴버블 후반부?
- 코스피 9000 돌파했는데 "닷컴버블 후반부와 닮았다"
- 이번 주도 중동 정세·물가 지표 등 변수로 작용할 듯
- 마이크론 실적 추이 살피며 반도체주 향방 주시 필요
- 이번 주 예상 코스피 밴드 8200~9500선 제시
- 바이오 USA·인터배터리 등 주요 산업 이벤트 주시
Q. 반도체 투톱 향방이 중요해 보이는데요. 앞에서 마이크론 실적에서도 다뤘지만 반도체 투톱 상승 여력 더 있다고 보십니까?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담아야 할까요? 혹시나 지금이 고점일까.. 접근이 불안한 것도 사실인데요?
- 숨 고르기 필요한 '과열과 쏠림'…반도체 투톱 향방은?
- 메모리 반도체 3사 실적, 이익 상향 조정 속도 가속도
- 팀 쿡 "메모리 가격 변화, 이전엔 경험해본 적 없다"
- 하드웨어 전환기와 이익 폭발, 짧은 시간에 발생 이례적
-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4월 이후 90% 이상 급등
- 국내 시총과 이익에서 반도체 비중 58%·71% 차지
- 반도체 주도 랠리 여전히 유효하나 과열과 쏠림 주의
- 상대강도지수 RSI 과열, 추격매수의 기대수익률 낮아져
- 코스피 지수 전체가 반도체 EPS 조정에 민감해진 구조
- 주가 상승 속도가 이익 전망 상향 얼마나 따라잡나 관건
Q. 현대차그룹이 일본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그룹 계열사 보스턴 다이내믹스 잔여 지분 인수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른 주가 향방은 어떻게 보세요?
- 현대차,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100% 품는다…주가는?
- 소프트뱅크 지분 9.65%도 5천억 원에 콜옵션 가능
-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방안 논의
- 2021년 6월 소뱅으로부터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인수
- 일정 기간 내 IPO 조건…소뱅 풋옵션-현대차 콜옵션
- 풋이냐 콜이냐…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시나리오는?
- 소프트뱅크 9%대 지분 향방 촉각, 풋옵션 혹은 콜옵션
- 소프트뱅크 풋옵션 행사 기한 6월 21일~7월 20일
- 풋옵션 기간 끝난 뒤 현대차그룹 측 콜옵션 행사 기간
- 약정가 매각 땐 5천억원대 추정…30조 밸류와 괴리
- 2027∼2028년께 보스턴다이내믹스 나스닥 상장 추진
- 나스닥 상장 앞두고 정의선 회장 지분 가치 주목
Q. 이번 주 23일 예정된 MSCI 시장 분류 리뷰도 변수입니다. 선진지수 편입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될 경우 국내증시 재평가 기대감에 더 오를 수도 있을 텐데요.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 MSCI 선진 관찰대상국 편입 여부 촉각…재평가 될까?
-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되려면 관찰대상국에 올라야
- "최근의 제도 개선 지속성 입증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
- 현재 한국은 MSCI 신흥국 지수서 23%의 비중 차지
- 선진지수 편입 걸림돌 외국인 투자자의 시장 접근성 문제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금융시장은 미국과 이란의 협상 상황에 시선을 고정한 가운데 미국 물가지표와 '반도체 풍향계' 마이크론의 실적에 따라 방향을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해서 전략 세워 보겠습니다.
Q. 미국과 이란의 협상 상황부터 좀 보겠습니다. 노이즈 끝에 스위스에서 양국이 마주앉긴 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의 위협으로 이란이 회담장을 떠났다고 합니다? 후속 논의가 순탄치 않아 보이는데요?
- 트럼프 위협에 이란 측 협상장 이탈…갈등 커지나?
- 美-이란 살얼음 본협상 시작…이스라엘·헤즈볼라 '암초'
- 美, 핵문제 중심 협상팀 구성…이란은 '경제팀' 보내
- 트럼프 위협에 이란 협상단 퇴장…"복귀 위한 대화 중"
- 회담장 떠난 이란 대표단…국영매체 "트럼프 발언 직후"
- 美언론 "美-이란 스위스 협상 교착상태…끝난 건 아냐"
- 트럼프 "이란, 헤즈볼라 막지 않으면 추가 공습할 것"
- 이란 매체 "레바논 휴전 없으면 호르무즈 열리지 않아"
- 美 부통령 "이란과 관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준비 돼"
- 60일 협상 출발부터 '삐걱'…호르무즈 재봉쇄·일정혼선
- 상호 불신·이스라엘 변수…WP "60일 내 타결 난망"
- 이란 '해협 재봉쇄' 선언에도 美 "선박 통행 계속"
- 레바논 휴전·핵 논의 전망…후속 협상 개시 '시험대'
Q. 호르무즈 해협 통항 안정화가 최대 관건인데, 이렇게 계속 노이즈가 나오면서 유가 하락이 쉽지 않겠는데요?
- 美-이란 협상 결과에 국제유가 향방 결정…떨어질까?
- 이란, 호르무즈 재봉쇄 선언…美-이란 합의 첫 시험대
- 국제유가 30% 급락해도 여전히 높아…통항료 악재도
- 트럼프 "60일간 통행료無…실패 땐 미국이 부과 가능"
- '수호천사' 역할한 美 "대가로 통행료 부과할 수도"
- 해협 둘러싼 갈등 장기화 시 에너지 공급망 불안 지속
- 美-이란 합의 60일 이후 오만·걸프 연안국들과 논의
Q. 미 연준이 지난 FOMC 회의에서 연내 금리인상을 시사한 가운데 이번 주 PCE 물가지표가 발표됩니다. 결과에 따라 금리인상 가능성이 강화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전망 하십니까?
- 이번 주 최대 변수 '물가지표'…국채금리 또 뛰나?
- 25일 PCE 물가지수 발표…워시 체제 첫 물가 시험대
- 연준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PCE…향후 금리 경로 결정
- 美 4월 PCE 물가상승률 3.8%까지 올라…목표 상회
-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 반영…10년물 국채 4.5% 돌파
- 워시 첫 FOMC서 금리인하 가능성 암시 문구 삭제
- "연준이 길 안내 안 한다" 경제지표 따라 변동성 확대
- PCE 쇼크 땐 연준 추가 긴축론 재점화…국채금리 위험
- 월러 이사·뉴욕 총재 등 연준 인사들 공개 발언 예정
Q. 이번 주 마이크론 실적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에 앞서 월가에선 목표주가 상향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데요. 마이크론 실적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국내 삼전닉스에도 영향이 불가피한데 어떤 부분을 주목해서 봐야 할까요?
- 24일 마이크론 실적 나온다…메모리 반도체 영향은?
- 마이크론, 올해 주가 297% 급등…업종 내 최고 수준
- 메모리 반도체 수요 폭증…월가 대다수 마이크론 목표가↑
- 도이체방크, 마이크론 목표가 1500달러로 상향 조정
- 도이체방크 "반도체 수급 불균형, 2028년까지 지속"
- 메모리 공급 제약 지속, AI 관련 수요가 꾸준히 증가
- 2분기 D램 고정거래가격, 전분기 대비 60% 상승
- 씨티 "D램 공급 부족 지속…업계 가격 결정력 높아져"
- 브로드컴, 사상 최대 분기 실적에도 눈높이 미충족 급락
- 마이크론 실적 결과 따라 삼전닉스 실적 기대도 결정
- 마이크론이 업황 호조 확인 시 반도체 투톱 쏠림 심화
Q. 투자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스페이스X가 상장 첫주 만에 천당과 지옥을 오갔습니다. 시총 4위까지 진격했던 주가가 급락세로 돌아선 건데요. 지금 상황에선 어떻게 대응을 하는 게 맞을까요?
- 스페이스X '광풍' 주춤…지수 편입 후 되살아날까?
- 흔들리는 스페이스X…상장 첫 주 만에 '천당과 지옥'
- 글로벌 시총 4위까지 올랐다가 이틀 연속 급락세 보여
- 사실상 초기 투자자들의 평균 수익률 본전 수준 회귀
- 스페이스X에 꽂힌 서학개미…나흘째 3조 원 사들여
- '고가 편입' 덫에 걸린 국내 우주 ETF, 주가 급락
- 국내 우주 ETF 낙폭 부각…'물량 확보 한계' 영향
- 스페이스X 주가 핵심 변수…지수 편입·파생상품 거래
- S&P 다우존스·러셀·MSCI 등 주요 지수 편입 기대
- 26일 러셀1000 편입…패시브 자금 8.9조달러 대기
- 스페이스X, MSCI ESG 평가서 최하위 CCC 등급
- 산업별 위험 노출도·관리 수준 평가해 7단계 등급 부여
- 머스크에 전체 의결권 85.1% 집중…지배구조 우려
Q. 국내증시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금요일 코스피는 장 초반 9300선을 찍고 분위기가 급반전되면서 장중 9천 선이 무너지기도 했는데요. 금요일 시장의 변동성 어떻게 봐야 할까요?
- 코스피, '급등 이후 급락' 9천 턱걸이 마감…판단은?
- 금요일 장중 9380선 찍고 하락…중동발 불확실성 확대
- 오후 들어 하락 전환…8830선까지 밀렸다가 낙폭 회복
- 코스닥도 3% 하락…한국 증시 시총 장중 8천조 돌파
- 외인·기관 1.6조 순매도…개인 홀로 1.6조 순매수
- 美-이란 MOU 서명식 돌연 연기 소식에 불확실성 고조
- 증시 급등세 제동 걸렸나…'구천피·천스닥' 동시 붕괴
- 9000피 안착 시험대…중동 변수·차익실현 변동성 경계
Q. 코스피 향방을 두고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합니다. 일각에선 현재의 과열과 쏠림이 닷컴버블 후반부를 떠올린다는 분석이 또 나왔는데요. 이번 주 1만피 달성 가능할지, 아니면 변동성을 키울까요?
- 코스피, 이번 주 '만스피' 찍을까…닷컴버블 후반부?
- 코스피 9000 돌파했는데 "닷컴버블 후반부와 닮았다"
- 이번 주도 중동 정세·물가 지표 등 변수로 작용할 듯
- 마이크론 실적 추이 살피며 반도체주 향방 주시 필요
- 이번 주 예상 코스피 밴드 8200~9500선 제시
- 바이오 USA·인터배터리 등 주요 산업 이벤트 주시
Q. 반도체 투톱 향방이 중요해 보이는데요. 앞에서 마이크론 실적에서도 다뤘지만 반도체 투톱 상승 여력 더 있다고 보십니까?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담아야 할까요? 혹시나 지금이 고점일까.. 접근이 불안한 것도 사실인데요?
- 숨 고르기 필요한 '과열과 쏠림'…반도체 투톱 향방은?
- 메모리 반도체 3사 실적, 이익 상향 조정 속도 가속도
- 팀 쿡 "메모리 가격 변화, 이전엔 경험해본 적 없다"
- 하드웨어 전환기와 이익 폭발, 짧은 시간에 발생 이례적
-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4월 이후 90% 이상 급등
- 국내 시총과 이익에서 반도체 비중 58%·71% 차지
- 반도체 주도 랠리 여전히 유효하나 과열과 쏠림 주의
- 상대강도지수 RSI 과열, 추격매수의 기대수익률 낮아져
- 코스피 지수 전체가 반도체 EPS 조정에 민감해진 구조
- 주가 상승 속도가 이익 전망 상향 얼마나 따라잡나 관건
Q. 현대차그룹이 일본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그룹 계열사 보스턴 다이내믹스 잔여 지분 인수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른 주가 향방은 어떻게 보세요?
- 현대차,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100% 품는다…주가는?
- 소프트뱅크 지분 9.65%도 5천억 원에 콜옵션 가능
-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방안 논의
- 2021년 6월 소뱅으로부터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인수
- 일정 기간 내 IPO 조건…소뱅 풋옵션-현대차 콜옵션
- 풋이냐 콜이냐…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시나리오는?
- 소프트뱅크 9%대 지분 향방 촉각, 풋옵션 혹은 콜옵션
- 소프트뱅크 풋옵션 행사 기한 6월 21일~7월 20일
- 풋옵션 기간 끝난 뒤 현대차그룹 측 콜옵션 행사 기간
- 약정가 매각 땐 5천억원대 추정…30조 밸류와 괴리
- 2027∼2028년께 보스턴다이내믹스 나스닥 상장 추진
- 나스닥 상장 앞두고 정의선 회장 지분 가치 주목
Q. 이번 주 23일 예정된 MSCI 시장 분류 리뷰도 변수입니다. 선진지수 편입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될 경우 국내증시 재평가 기대감에 더 오를 수도 있을 텐데요.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 MSCI 선진 관찰대상국 편입 여부 촉각…재평가 될까?
-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되려면 관찰대상국에 올라야
- "최근의 제도 개선 지속성 입증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
- 현재 한국은 MSCI 신흥국 지수서 23%의 비중 차지
- 선진지수 편입 걸림돌 외국인 투자자의 시장 접근성 문제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삼전·SK하닉 임원도 던졌다…신고가 찍자 '팔자' 4배 쑥 [많이 본 경제기사]
- 2.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3.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4.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5.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6.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7.[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8.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9.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10.앤트로픽 서울 상륙…삼성·LG·네이버·넥슨 협업 거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