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산 철강·알루미늄 쓰면 관세 10%로 우대
SBS Biz 송태희
입력2026.06.02 11:59
수정2026.06.02 17:0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산 철강·알루미늄 사용을 늘리기 위해 이들 금속 비중이 85% 이상인 외국산 설비·기계 등에 10% 우대 관세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농기계 등 일부 장비에 대한 관세는 기존 25%에서 15%로 인하했습니다.
백악관은 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알루미늄·구리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이같이 조정하는 내용의 포고문에 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
포고문에 따르면 외국 기업의 물품에 미국산 철강·알루미늄이 중량 기준 85% 이상 사용된 경우 10% 우대 관세율 적용 대상이 됩니다.
백악관은 이번 조치가 외국 기업들의 미국산 금속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미국 제조업과 농업 분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관세 인하도 이뤄졌습니다.
또 콤바인과 수확기 등 농업 장비와 일부 기타 장비에 대한 관세율은 기존 25%에서 15%로 낮아집니다.
기존에 15% 관세가 적용되던 산업 장비 범위도 확대돼 무역협정 체결국에서 수입되는 불도저와 지게차 등 이동식 산업 장비도 같은 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이번 관세 조정은 2027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됩니다.
백악관은 "이번 관세 변경은 미국의 산업 기반을 재건할 단기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2.돌반지 지금이라도 팔까?…치솟던 금값 곤두박질
- 3.마이크론 실적 대박…삼성·SK하이닉스 청신호 켜졌다
- 4.수익 100배 뛰었다…김문수, SK하이닉스 '잭팟'
- 5.[단독] 오토바이도 '불법주차 딱지' 뗀다…배달업계 비상
- 6."드러누워서라도 막았어야"…이찬진 삼전닉스 레버리지에 직격
- 7."국민연금까지 나눌지 몰랐다"…갈라서면 노후도 폭망?
- 8.李대통령 "반도체 호황·주식시장 성과 이면에 자산 양극화 그늘"
- 9.[단독] 청주 SK하닉, 불소 배관 작업 중단…반도체 전공정 차질 우려
- 10.국민연금, 7월 국내주식 비중 재조정…"연말 추가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