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이행 지원방안 논의
SBS Biz 조슬기
입력2026.02.18 21:57
수정2026.02.18 22:03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16일(현지시간) 체코 총리실 회의실에서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와 면담을 갖고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축하와 각안부를 전하고 친서를 전달했다. (사진 = 산업통상부 제공)
정부가 체코 신정부와 두코바니 신규 원전 건설 프로젝트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18일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체코 정부의 초청으로 현지시간 지난 16일 프라하를 방문해 안드레이 바비시 신임 총리와 카렐 하블리첵 산업통상부 장관을 면담했습니다.
김 장관은 지난해 12월 취임한 바비시 총리에게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축하와 안부를 전하고 친서를 전달했습니다.
김 장관은 "두코바니 원전을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양국 간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두코바니에 이어 테믈린에서도 한국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김정관 장관과 하블리첵 장관은 두코바니 신규 원전 건설 프로젝트 이행을 점검하고 원활한 사업추진과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장관급 협의체를 구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양측은 같은 날 1차 회의도 개최했습니다.
협의체는 매년 서너 차례 영상 또는 대면으로 진행되고, 프로젝트 발주사인 이디유투(EDUⅡ) 사장과 공급사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도 참여하게 됩니다.
두코바니 원전 건설 사업은 한수원이 체코 두코바니 지역에 1천㎿(메가와트)급 한국형 원전 APR1000 2기를 공급하는 것으로, 총 사업비는 약 4천70억 코루나, 우리 돈으로 약 26조 원 규모입니다.
전임 체코 정부는 추가로 계획 중인 테믈린 원전 2기 건설 사업도 한수원과 먼저 협상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양국 산업부 장관이 임석한 가운데 두산에너빌리티와 현지 자회사 두산스코다파워 간 터빈 공급 계약 등 우리 기업과 체코 기업 간 2건의 하도급 계약 서명식도 진행됐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두산에너빌리티는 두코바니 원전 5·6호기에 약 3천200억 원 규모의 증기터빈과 터빈 제어시스템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체코 정부는 지난해 6월 신규 추진 중인 두코바니 5·6호기 원전 건설사업의 본계약을 한수원 체결하며 이른바 '팀코리아'와의 협력을 본격화했습니다.
이번 계약은 팀코리아가 체코 현지 기업과 맺는 첫 번째 대규모 협력 계약으로 사업 초기 단계부터 체코 정부가 강조하는 현지화의 일환입니다.
또 이번 계약은 두산에너빌리티와 두산스코다파워가 처음으로 협업하는 신규 원전 건설 프로젝트로 두산에너빌리티는 두산스코다파워의 풍부한 제작 경험과 원전 주기기 기술력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손승우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BG장은 "이번 계약은 체코 신규 원전 사업에 국내 원전 기술과 현지 제조 역량을 모아 시너지를 창출하는 의미 있는 사례"라며 "두산스코다파워와 긴밀히 협력해 체코 원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이를 통해 체코 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김 장관은 귀국길에서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사업은 단순한 인프라 프로젝트를 넘어 향후 수십 년간 양국 정부 간, 기업 간 강력한 연대와 협력의 상징이자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에 이어 우리나라 원전 건설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세계에 입증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 의지를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금메달 최가온 금수저였구나"…'이 아파트'에 축하현수막
- 2."5년 후 받겠습니다"…국민연금 월 300만원 받는 비결은?
- 3."여기에 투자했더니 대박"…상승률 1위 종목은?
- 4.주택 6채 가진 '불효자' 장동혁…조국혁신당 “어머님이 몇 명?” 맹공
- 5.에버랜드·롯데월드 제쳤다...설 연휴 인기 관광지 1위는?
- 6.60만원대까지 치솟은 '등골 브레이커' 교복값 바로잡는다
- 7.변호사보다 더 번다…개업하면 年 1.2억 버는 '이 직업'
- 8.세뱃돈으로 주식해볼까…증권가 목표가 높인 종목은?
- 9.서울 한강벨트 매물 쏟아진다…단숨에 호가 11.7억 뚝
- 10.개인 순매수 1위 SK하이닉스…외국인 '이 회사'에 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