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오픈클로 개발자 영입…샘 올트먼 "핵심이 될 것"
SBS Biz 김동필
입력2026.02.16 15:50
수정2026.02.16 15:56
[사진=샘올트먼 X]
오픈AI가 개방형(오픈소스) AI 에이전트 '오픈클로'(OpenClaw)를 탄생시킨 개발자를 영입했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엑스(X·옛 트위터)에 오픈클로의 개발자 피터 스타인버거가 차세대 개인 에이전트를 주도하기 위해 오픈AI에 합류했다고 현지시간 15일 발표했습니다.
올트먼 CEO는 "스타인버거는 상호 작용하고 사람들을 위해 유용한 일을 하는 똑똑한 에이전트의 미래에 관해 많은 놀라운 아이디어를 많이 가진 천재"라면서 "이는 곧 우리 제품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오픈클로는 오픈AI가 지속적으로 지원할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재단에서 유지될 것"이라면서 "미래에는 다중 에이전트 환경이 대세가 될 것이며, 이런 변화에 발맞춰 오픈소스를 지원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스타인버거가 개발한 오픈클로는 AI가 인간처럼 컴퓨터 화면을 확인하고 마우스와 키보드를 조작해 실질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오픈소스 AI 도구입니다.
사용자는 오픈클로를 왓츠앱, 슬랙, 아이메시지와 같은 메신저나 이메일 등에 연결하고 일정 정리와 항공편 예약 등의 업무를 자기 대신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스타인버거는 오픈클로의 프로토타입을 1시간 만에 완성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오픈클로가 생성한 에이전트는 이달 초 기준으로 150만개에 달합니다.
이 도구는 당초 '클로드봇'(Clawdbot)이라는 이름이 붙어있었으나 AI 챗봇 '클로드'(Claude)를 개발하는 앤트로픽과 상표권 문제가 불거져 오픈클로로 개명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스타인버거 영입은 오픈AI가 앤트로픽이나 구글 같은 경쟁사들에 맞서 에이전트 분야를 강화하려는 노력의 하나로 풀이됩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금메달 최가온 금수저였구나"…'이 아파트'에 축하현수막
- 2."월 4백 넘게 버는데…기초연금 수령?"…정부 죄다 뜯어고친다
- 3.'설마 2만 달러까지?' 비트코인, 추락 날개 없다
- 4."비트코인 '투기의 시대' 끝났다…일확천금 '옛말'"
- 5."5년 후 받겠습니다"…국민연금 월 300만원 받는 비결은?
- 6.에버랜드·롯데월드 제쳤다...설 연휴 인기 관광지 1위는?
- 7.4억 집 있으면 통장에 매달 133만원 꽂힌다고?
- 8."여기에 투자했더니 대박"…상승률 1위 종목은?
- 9.한국도로공사 뭐하나…설 연휴 휴게소 '묻지마 가격 인상'
- 10.'두쫀쿠' 한물갔나…이제 '이 디저트'가 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