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억원 "국민성장펀드 성공 위해 딥테크 맞춤형 보증 출시"

SBS Biz 오수영
입력2026.02.11 13:57
수정2026.02.11 14:00

[이억원 금융위원장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단 월례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억원 금융위원장이 "국민성장펀드의 150조원 규모 자본을 통해 글로벌 첨단 산업 패권 경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딥테크 맞춤형 보증 프로그램을 출시한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사업화에 오랜 기간이 걸리고 많은 자금이 필요한 딥테크 기술의 특성을 반영해, 기술 개발 단계부터 최장 11년까지, 금액 한도는 최대 70억원까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매출액이 아닌 소요 자금 기준으로 한도를 설정함으로써 딥테크 기업에 필요한 금액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새로운 상품으로 설계했다는 게 금융위원회 설명입니다.

대상은 창업 5년 이내의 사업화 전 기술 개발 단계의 기업과 창업 10년 이내의 '스케일업' 단계 기업입니다.

보증료율은 0.5~0.7%이며, 보증비율은 성장 단계에 따라 차등을 두되 100~90%입니다.


 


또, AI 첨단 산업 특별 보증도 공급됩니다.

첨단 산업을 영위 중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증 조건을 대폭 우대한 상품입니다.

올해 재정 800억원 출연을 기반으로 총 2조원 규모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대상은 AI·바이오·콘텐츠·방산·에너지 산업을 영위하는 중소·중견 기업과, 첨단전략산업법 또는 조세특례제한법 등에 따른 전략기술산업을 영위하는 중소·중견 기업입니다.

마지막으로 중견 기업 성장사다리 보증은 중소·중견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보증 프로그램으로, 보증 한도가 150억~500억 원까지 단계적으로 상향됩니다.

원래는 신성장동력 산업이나 소부장 산업에 한해 이 보증이 제공됐으나, 앞으로는 지역기반 산업 영위 기업으로 보증 대상이 확대됩니다.

한편, 이 위원장은 오늘과 내일 이틀 동안 광주광역시 기아자동차(미래차), 전남 여수 지역 간담회, 전남 광양 포스코퓨처엠(이차전지), 충청 바이오 기업과 반도체 회사 간담회, 천안 지역 간담회를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오수영다른기사
[단독] 공정위, 과징금 은행 등 대기업에 더 물린다
이억원 "국민성장펀드 성공 위해 딥테크 맞춤형 보증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