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슈체크] 소프트웨어 시장 뒤흔든 '클로드 코워크' 뭐길래

SBS Biz
입력2026.02.06 13:56
수정2026.02.06 18:44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강정수 블루닷AI 연구센터장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혹독한 시험대에 섰습니다. 생성형 AI모델이 하루가 다르게 진화를 거듭하면서 소프트웨어 기업들을 대처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에서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줄줄이 떨어지면서 기술주에도 하향 압력을 미쳤는데요. 특히 클로드 코워크를 내놓은 미국의 AI 기업 앤스로픽이 주목을 받았죠. 앤스로픽은 어떤 기업인지, 소프트웨어 산업은 정말 종말로 가는지, 국내 증시엔 어떤 영향을 줄지 강정수 블루닷AI 연구센터장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뉴욕증시의 주요 기술 기업들 주가가 내리막을 쳤습니다. AI 스타트업 앤트로픽 여파라던데, 어떤 기업이고, 앤스로픽이 선보인 '코워크'는 어떤 건가요?

Q. AI가 사람 일을 대체할 거란 우려는 기저에 깔려있었는데, 법무나 리서치, 데이터, 마케팅 등 전문가들의 영역을 AI가 대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본격화한 거라고 봐야 할까요?

Q. 작년 말부터 이미 소프트웨어 섹터에 대한 투자 심리가 가라앉았는데, 현재 소프트웨어 섹터의 흐름은 어떻습니까?

Q.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는 "AI가 소프트웨어를 대체할 것이라는 인식은 세상에서 가장 비논리적인 생각"이라고 일축했는데 젠슨 황 CEO의 논리는 무엇인가요?



Q. 업계 반응은 어떻습니까? AI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전통 구독형 서비스(SaaS) 기반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경쟁 우위가 의미를 잃을 가능성이 진짜 있는 건가요?

Q.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AI 대체 우려도 불식시켜야 합니다. 매출 성장이 웬만해서는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어려울 텐데. 어느 정도의 실적을 내야 가능할까요?

Q. 어제 우리 반도체주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는데. 여태 우리 증시를 이끈 국내 기업들은 소프트웨어보단 AI 반도체 등 인프라 쪽에서 강세를 보였잖습니까? 우리 증시에의 영향은 어떻게 보세요?

Q. 앤스로픽 IPO 이야기도 나오던데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