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어제장 오늘장] 변동성 보이는 2월 시장…'초고속 롤러코스터' 장세

SBS Biz
입력2026.02.04 07:52
수정2026.02.04 08:26

■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2월 들어 시장이 엄청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급락했던 양대지수가 어제(3일)는 급반등하며 그냥 롤러코스터가 아니라 초고속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였습니다.

시장이 그동안 워낙 탄탄했고, 반도체에 대한 업황 전망이 계속 좋기 때문에 이제는 빠지면 산다는 저가 매수세가 학습된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오늘(4일)입니다.

간밤 뉴욕증시에서 AI 와 반도체 투매가 나타났기 때문에 어제장 복기하면서 오늘 장 투자포인트 체크하셔야겠습니다.



코스피 6.8% 올라 5288.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코스닥도 4% 넘게 오르며 1144선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제조업 지수가 1년여 만에 확장 국면으로 전환됐고 반도체 가격 상승 전망들이 나오며 반도체주가 지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코스피 전 거래일 5% 급락했다가 또 하루 만에 급등하며 장중엔 매수 사이드카까지 발생했습니다.

시장에 매도, 매수사이드카가 연이어 발생한 건 이례적인 일입니다.

지난 2020년, 2024년에 한 번씩 있었는데 2020년엔 매수 사이드카 그 이후에 다시 시장 5% 폭락하는 흐름이었고 2024년엔 추가적인 상승세를 보였었습니다.

오늘은 AI 우려가 커졌기 때문에 다시 약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큰데 이 낙폭도 2020년처럼 커질 확률도 있겠습니다.

유가증권시장 외국인과 기관이 사자세로 돌아서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외국인 7100억 원 가까이 사들였는데, 4거래일 만에 순매수했고요.

기관도 2조 2000억 원 가까운 매수 우위로 5거래일 만에 방향을 바꿨습니다.

반면 기관은 2조 9000억 원 넘게 강하게 팔아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선 기관이 다시 지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8570억 원 순매수하며 하루 만에 방향을 바꿨고요.

반면 외국인은 900억 원 가까이 순매도, 개인도 7200억 원 가까이 팔아냈습니다.

코스피에선 외국인이, 코스닥에선 기관이 방향을 틀면서 지수 상승을 이끄는 모습이었습니다.

어떤 종목을 순매수했는지 봤더니 외국인은 코스피에서 반도체와 AI와 관련해 전력기기 관련 종목들을 강하게 사들였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선주는 물론 ICT 사업을 하는 한화시스템, 원전주인 두산에너빌리티와 전선주인 대한전선 등을 제일 많이 순매수했습니다.

기관 역시도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SK스퀘어를 가장 많이 사들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선 지수 상승을 주도한 기관 대형주 위주의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에코프로와 알테오젠 가장 많이 사들였고, 레인보우로보틱스, 에이비엘바이오 등이 시총 상위종목들이 뒤를 이었습니다.

그리고 HPSP, 이오테크닉스, 리노공업 등 반도체 소부장단 순매수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결국 어제 상승은 외국인과 기관이 사들이 반도체, 시총 상위 대형주들이 이끌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인덱스 차원의 시장의 대표주자, 큰형님 삼성전자가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하루 만에 11.4% 상승 17년 만에 가장 높은 일간 상승률이었고요.

두자릿수 상승률도 2020년 팬데믹 이후 약 6년 만이었습니다.

삼성전자가 16만 7500원 SK하이닉스도 9.3% 뛰어 90만 7000원 나란히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지수 상승에 절반 이상을 기여했습니다.

SK스퀘어까지 8%대 강세였습니다.

그 뒤로 시총 60위권까지 하락한 종목이 단 한 개도 없었습니다.

코스닥 시총 상위종목도 일제히 상승 불을 켰습니다.

그중에서도 삼천당제약이 14%, 두 자릿수 상승률 기록하며 시총 5위에 자리했습니다.

시장 따라 환율도 출렁이고 있습니다.

어제는 환율 뚝 떨어졌습니다.

정규장 마감 시간 달러 기준 18원 90전 내린 1445원 40전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워시 후폭풍이 진정된 영향이었는데요.

이후 야간거래에서는 낙폭을 키우며 1447원 부근에서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역외환율은 소폭 올라서 1450원선을 기록했는데요.

일단 오늘 환율 상승 출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수가 크게 빠질 경우 환율 다시 상승폭 키울 수 있으니 염두에 두시죠.

일정입니다.

중국 1월 차이신서비스업 PMI.

유로존 1월 CPI와 12월 PPI 미국의 1월 ADP 취업자 변동치 등이 발표되고요.

기업공개 시장의 최대어인 케이뱅크가 수요 예측에 들어갑니다.

실적 발표도 줄줄이 이어집니다.

한화오션, 현대건설, 에이피알, 롯데케미칼, 롯데칠성 등이 4분기 실적을 공개합니다.

어제 시간 외 거래에서는 반도체와 우주항공 관련주가 강했습니다.

반도체는 업황 전망이 좋다보니 계속해서 매수세가 유입되는 분위기였고요.

우주항공 관련주는 스페이스X와 xAI 합병 소식에 시간 외 거래에서까지 강세 이어졌습니다.

오늘 흐름이 중요합니다.

앞서 뉴욕증시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기존 소프트웨어 산업을 뒤엎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 반도체와 AI쪽 투매가 나왔는데요.

오늘 시장 어쩔 수 없이 변동성은 클 텐데 반도체 투톱이 시장을 얼마나 받쳐줄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신중하게 접근하시면서 반도체 대형주 흐름 집중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