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평화위 참여 고민?…"트럼프 4월 방중 前 결정 안 할 것"
SBS Biz 김종윤
입력2026.02.03 11:52
수정2026.02.03 11:5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도해 최근 출범한 새 국제기구 '평화위원회' 참여 여부를 두고 중국이 득실을 저울질중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일 보도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궈자쿤 대변인이 지난달 20일 브리핑에서 미국 초청을 받았다고 확인한 가운데 SCMP는 중국 당국이 아직 수락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주도로 지난달 22일 스위스 다보스의 세계경제포럼(WEF) 행사장에서 평화위원회 서명식이 열렸는데, 가자지구의 전후 재건과 국제 분쟁 해결을 목표로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해 설립한 평화위원회는 우크라이나전을 포함한 세계 분쟁지로 중재 범위 확대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종신 의장을 맡은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 등 강력한 권한을 가진 이 기구는 상임이사국 지위를 얻거나 3년 임기 제한을 피하려면 최소 10억달러의 기여금을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카네기 중국 연구소의 통자오 선임연구위원은 SCMP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한 없는 권한을 부여하는 등 심각한 문제점을 안은 평화위원회가 유엔을 대체할 가능성은 작다"면서도 "국제 분쟁에 대처하는 유엔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약화한 상황을 고려할 때 유용할 수도 있다"고 짚었습니다.
그는 "평화위원회가 세계 분쟁을 관리 또는 해결하는 국제기구가 될 수는 없어도 특정 지역 위기관리용 임시방편으로선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UAE)·카타르·이집트·요르단·바레인·터키·이스라엘·파키스탄·카자흐스탄·인도네시아·베트남·몽골·우즈베키스탄·아르헨티나·파라과이·헝가리·불가리아·알바니아·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코소보 등이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입니다.
러시아는 10억달러 기여금을 미국 내 동결된 러시아 자산으로 지불하겠다는 전제조건을 달고, 평화위원회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한편 러시아의 국제사회 고립 탈피를 염두에 두고 평화위원회에 참가하겠다는 입장인 듯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유럽 동맹국인 프랑스·영국·독일 등은 불참 또는 부정적 입장이며, 한국·일본 등도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은 평화위원회 참여와 관련해 가타부타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서도 "유엔을 중심으로 한 국제 체제와 국제법에 기반한 국제 질서, 그리고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에 바탕을 둔 국제 관계의 기본 규범을 지키겠다"고 강조합니다.
중국의 이런 태도는 다자주의를 고수하겠다는 입장 표명으로 보입니다.
푸단대 중국연구소의 송루정 연구원은 "평화위원회가 유엔의 권위에 도전한다는 점에서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중국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이라면서도 "그러나 이점도 적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송 연구원은 "평화위원회가 가동돼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이 세계 분쟁 문제로 쏠리면 미 행정부의 중국 견제가 줄어들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인민대 국제문제연구소의 왕이웨이 소장은 "중국으로선 오는 4월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을 앞두고 평화위원회에 공개적으로 불참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중국은 유엔 이외의 기구에 대한 지지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세금폭탄 맞느니…SK하이닉스 80% "연금에 넣어달라" [많이 본 경제뉴스]
- 2.삼성, 사상 첫 '연봉 50% 초과' 성과급 검토…"메모리만 특혜" 반발
- 3.방산 대박 또 터졌다…강훈식 "노르웨이와 1.3조 천무 계약"
- 4.12평 아파트 한 채가 18억?…누가 살까 했더니 '반전'
- 5.금 10%·은 30% 폭락…이 참에 살까? 말까?
- 6."선물로 드린 가습기 쓰지 마세요"…스타벅스 무슨 일?
- 7.국제금값, 온스당 5500달러 돌파 후 반락…은값도 하락
- 8.[단독] '현대차 로봇 파장'에 정부 등판…이달 경사노위서 국가적 논의 시작
- 9.'7200원→5만원' 폭등…오픈런에 난리난 디저트 뭐길래
- 10.86만 닉스에 소환된 '전원버핏'…얼마나 벌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