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디지털 금융 소외 조명한 '나의 사각지대 답사기' 공개
SBS Biz 신다미
입력2026.02.02 10:22
수정2026.02.02 10:26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 속에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이들의 현실을 진정성 있게 담아낸 오리지널 콘텐츠 ‘나의 사각지대 답사기’를 공개했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나의 사각지대 답사기'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시니어들의 실제 경험과 인식을 생생하게 기록한 로드 다큐멘터리 형식의 콘텐츠입니다.
이번 영상은 디지털 금융 소외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고, 기술을 함께 배우고 격려하는 문화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밴드 '양반들'의 리더이자 인문 사회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뮤지션 전범선이 인터뷰어로 참여해 거리에서 만난 시니어들의 일상 속 금융 생활과 변화하는 기술을 바라보는 솔직한 속내를 청취하며 이야기를 이끌어갑니다. 영상에서는 디지털 금융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부터, 배움의 의지는 높지만 적절한 교육 기회를 찾지 못해 느끼는 답답함 등 시니어들이 마주한 현실적인 장벽을 가감 없이 담아냈습니다.
특히 부모님의 금융 생활을 돕고 싶지만 눈높이 차이로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자녀 세대의 인터뷰를 함께 구성해, 디지털 금융을 둘러싼 세대 간 인식 차이를 자연스럽게 조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의 발전 속도가 모두에게 평등하지 않음을 시사하며, 시니어 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과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했습니다.
'나의 사각지대 답사기'는 카카오페이의 대표적인 ESG 프로그램인 '사각사각 페이스쿨'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2023년부터 카카오임팩트,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손잡고 고령층의 디지털 금융 적응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사각사각 페이스쿨’ 시니어클래스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사각사각 페이스쿨' 시니어클래스는 전국 노인복지관 및 중장년 일자리센터 등 주요 시니어 활동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카카오페이가 직접 양성한 페이티처(시니어 강사)가 현장에 출강해 디지털 금융 앱 활용법부터 신용 관리, 금융사기 예방 등 실생활에 직결된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강사진은 평균 연령 5060세대의 시니어로 구성되어 있어, '시니어가 시니어를 돕는' 상생 모델을 통해 교육생들의 심리적 문턱을 낮추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최근 예능부터 다큐멘터리까지 폭넓은 장르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며, 단순한 서비스 제공을 넘어 금융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담론으로 사용자들과의 소통 접점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시니어가 시니어를 돕는다'는 사각사각 페이스쿨의 핵심 가치를 보다 진정성 있게 전달하고자 이번 콘텐츠를 기획했다"며 "디지털 금융이 누군가를 소외시키는 장벽이 아니라, 모든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금융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따뜻한 기술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세금폭탄 맞느니…SK하이닉스 80% "연금에 넣어달라" [많이 본 경제뉴스]
- 2.삼성, 사상 첫 '연봉 50% 초과' 성과급 검토…"메모리만 특혜" 반발
- 3.방산 대박 또 터졌다…강훈식 "노르웨이와 1.3조 천무 계약"
- 4.12평 아파트 한 채가 18억?…누가 살까 했더니 '반전'
- 5.금 10%·은 30% 폭락…이 참에 살까? 말까?
- 6."선물로 드린 가습기 쓰지 마세요"…스타벅스 무슨 일?
- 7.국제금값, 온스당 5500달러 돌파 후 반락…은값도 하락
- 8.86만 닉스에 소환된 '전원버핏'…얼마나 벌었나?
- 9.'7200원→5만원' 폭등…오픈런에 난리난 디저트 뭐길래
- 10.SK하이닉스 대만 TSMC도 제쳤다…"돈 가장 잘 버는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