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사이버공격 악용 우려 中 기업 'IP아이디어'에 전쟁 선포
SBS Biz 김종윤
입력2026.01.29 17:20
수정2026.01.29 17:22
사이버공격에 악용되는 '주거 프록시 네트워크'(residential proxy network)라는 인터넷 사업 분야 세계 1위 업체로 알려진 중국 기업 '아이피아이디어'(IPIDEA)를 상대로 구글이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사이버 위협 정보를 수집하는 '구글 위협 정보 그룹'은 29일(현지시간) 블로그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구글은 28일 미국 연방법원의 명령을 근거로 아이피아이디어에 의해 조종되는 프록시 업체들과 가상사설망(VPN) 업체들의 도메인 수십 개에 대해 삭제 조치가 이뤄지도록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360 프록시', '922 프록시', 'ABC 프록시', '도어 VPN', '갤리언 VPN', 'IP 2 월드', '루나 프록시', 'PIA S5 프록시', 'PY 프록시', '래디시 프록시', '탭 프록시'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들은 각각 별도 서비스들인 것처럼 가장해왔으나, 배후에 있는 운영자들은 동일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기기들에서 아이피아이디어 측과 연계된 앱 수백 종을 삭제하기 위한 조치도 진행 중인데, 이에 900만여대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아이피아이디어의 네트워크에서 제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용자의 실제 IP 주소를 숨겨주는 역할을 하는 '프록시'에 'ISP 프록시'와 '주거 프록시' 등 2가지 방식이 있는데,
전자는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ISP)가 제공한 IP 주소를 사용하는 방식이며, 후자는 수많은 사용자들의 PC, 전화기, 미디어 플레이어 등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에 설치된 앱을 통해 라우팅이 이뤄집니다.
예를 들어 게임 등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는데 실제로는 주거 프록시용 기능이 몰래 포함돼 있는 경우가 많은데, 주거 프록시 앱으로 수많은 기기들이 연결되면 '주거 프록시 네트워크'가 되며, 아이피아이디어와 같은 업체들은 인터넷을 익명으로 쓰려는 사용자로부터 돈을 받고 네트워크 접근권을 판매합니다.
마치 에어비앤비가 제3자 소유 숙박용 방을 빌려서 판매하는 것과 유사하지만, 에이비엔비와 달리 '주거 프록시 네트워크'에 자신의 기기를 빌려주는 이들은 상황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에 주거 프록시용 앱이 설치됐는데 이를 모른 채 스마트폰을 직장에 들고 가서 직장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직장 네트워크에 제3자가 접속할 수 있고, 해커들이 침투할 수 있는 안성맞춤의 경로가 마련되는 셈입니다.
이에 앞서 작년 7월 구글은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운영자들이 인터넷에 연결된 TV, 태블릿, 프로젝터 등 안드로이드 기기 1천만여대에 주거 프록시 네트워크용 앱을 몰래 설치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히면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공언해왔고, 이 사건에 따른 법원 명령이 구글의 28일 조치로 이어진 것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이피아이디어가 운영한 도메인들의 삭제 조치 전인 금주 초 받은 회사 측 이메일 답장에 이 회사와 파트너들이 "비교적 공격적인 시장 확대 전략들"을 구사했고,"해커 포럼 등 부적절한 곳에서 판매촉진 활동을 수행했다"고 시인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아이피아이디어 주거 프록시 네트워크가 악용돼 대규모 장애를 일으킨 사례도 있는데, 작년 가을 한 해커 그룹이 아이피아이디어의 방대한 네트워크 내 수백만 대 기기에서 보안 취약점을 발견했고, 버그를 악용해 비공식 안드로이드 TV 스트리밍 박스와 디지털 액자 등 최소 200만대의 기기를 장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을 실행한 이른바 '킴울프'(Kimwolf)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구글 위협 정보 그룹 수석 분석가 존 헐트퀴스트는 범죄자들과 해커들이 은폐 목적으로 주거 프록시를 즐겨 이용한다며 "이는 소비자 문제이며 동시에 국가안보 문제이기도 하다"고 설명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단독] 세금폭탄 맞느니…SK하이닉스 80% "연금에 넣어달라"
- 2.넥슨, 보상안에도 결국 "공정위로"…'확률조작' 악몽 재연되나
- 3.[단독] 삼성 HBM4, 3월 GTC ‘루빈’ 발표에 공식 데뷔 전망
- 4."너무 오래 조정 없었다"…글로벌 증시 '경고음'
- 5.[단독] "주식보상 지급하라"…한화오션 노조 2600명 대규모 소송
- 6.[단독] SK하이닉스 '성과급 시간'이 온다…30일 150%·5일은 억대
- 7."트럼프의 조급증"…"美대법 판결, 중간선거 전 못박기"
- 8.SK하이닉스 대만 TSMC도 제쳤다…"돈 가장 잘 버는 회사"
- 9.현대차그룹, '아틀라스' 양산 돌입…원가 경쟁력 확보 사활
- 10."올려도 사실 거잖아요"…까르띠에 묻지마 가격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