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ABL생명, 아시아나IDT 손잡고 '지능형 AI 성능관리 시스템' 구축

SBS Biz 이민후
입력2026.01.28 09:23
수정2026.01.28 09:24

[ABL생명과 아시아나IDT의 '지능형 AI 성능관리 시스템' 관련 회의 (사진=ABL생명)]

우리금융그룹 ABL생명은 인공지능(AI) 모델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시아나IDT와 '지능형 AI 성능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의로 ABL생명은 아시아나IDT의 AI 모델 성능 관리 솔루션인 '모델옵스AI(ModelOps.Ai)'를 활용해, ABL생명의 보험사기예측시스템(FDS) 등 AI 모델의 생명주기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합니다.

일반적으로 AI 기반 시스템은 개발 초기에는 높은 정확도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 유입이나 금융 환경 변화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데이터 변화(Data Drift)'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BL생명이 도입하는 ‘지능형 AI 성능관리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운영 중인 AI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성과가 사전에 설정된 임계치 이하로 떨어질 징후가 보이면 관리자에게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알림을 보냅니다. 

ABL생명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보험사기에 대한 선제적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보험금 청구 심사 과정에서의 오탐지를 줄여 심사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심사 인력이 고난도·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AI 시스템 고도화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통해 전반적인 경영 효율화 효과도 거둘 것으로 사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ABL생명 관계자는 "고도화된 AI 시스템을 통해 사고조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는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뢰받는 생명보험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민후다른기사
국고채 금리 일제히 하락…3년물 장중 연 3.082%
KB국민카드, 한도 없는 할인 혜택 'KB ALL 카드'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