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피' 불장 속 쏠림 현상…'빈익빈 부익부'는 숙제
SBS Biz 신성우
입력2026.01.22 14:50
수정2026.01.22 15:43
[앵커]
코스피가 마침내 5천 고지마저 넘어섰으나 그 속에서도 희비는 엇갈렸습니다.
대형주를 쌓아놓은 투자자들만이 웃을 수 있었는데요, 우리 증시가 5천을 넘어 6천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런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완화되어야 한다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코스피가 5000선을 넘어설 수 있었던 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쌍끌이 덕분입니다.
그만큼 반도체 대장주들에 대한 수요가 컸는데, 이런 대형주 쏠림 현상이 최근 우리 증시에 번지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고공행진을 이어간 새해, 코스피 대형주는 18% 넘게 뛰었지만 같은 기간 중형주는 6.5%가량 올랐고 소형주는 0.6%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불장 속에서도 오르는 종목만 올랐던 것입니다.
주가가 하락한 종목과 상승한 종목도 극명하게 나뉩니다.
새해 주가가 상승한 코스피 종목은 420개에 달합니다.
반면 506개는 주가가 떨어지며, 전체 코스피 상장 종목 중 절반 이상이 올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도체 대장주와 현대차그룹주 등 상위 종목의 랠리가 누군가에게는 다른 세상 얘기였던 셈입니다.
[장재철 / 피나클경제연구소 대표 : 주도주들이 있잖아요. 대부분의 내수나 중소형주는 상대적으로 부진을 이어가고 있고, (양극화를 감안하면) 그동안 (우리 증시가) 저평가됐던 부분들이 개선은 됐지만, 완전히 해소됐다고 평가하기에는 어렵고요.]
일각에선 쏠림 현상이 심한 탓에 대형주가 흔들리면 증시 전체가 휘청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이 같은 양극화 현상이 완화돼야 우리 증시가 5천피를 넘어, 6천피를 바라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코스피가 마침내 5천 고지마저 넘어섰으나 그 속에서도 희비는 엇갈렸습니다.
대형주를 쌓아놓은 투자자들만이 웃을 수 있었는데요, 우리 증시가 5천을 넘어 6천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런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완화되어야 한다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코스피가 5000선을 넘어설 수 있었던 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쌍끌이 덕분입니다.
그만큼 반도체 대장주들에 대한 수요가 컸는데, 이런 대형주 쏠림 현상이 최근 우리 증시에 번지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고공행진을 이어간 새해, 코스피 대형주는 18% 넘게 뛰었지만 같은 기간 중형주는 6.5%가량 올랐고 소형주는 0.6%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불장 속에서도 오르는 종목만 올랐던 것입니다.
주가가 하락한 종목과 상승한 종목도 극명하게 나뉩니다.
새해 주가가 상승한 코스피 종목은 420개에 달합니다.
반면 506개는 주가가 떨어지며, 전체 코스피 상장 종목 중 절반 이상이 올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도체 대장주와 현대차그룹주 등 상위 종목의 랠리가 누군가에게는 다른 세상 얘기였던 셈입니다.
[장재철 / 피나클경제연구소 대표 : 주도주들이 있잖아요. 대부분의 내수나 중소형주는 상대적으로 부진을 이어가고 있고, (양극화를 감안하면) 그동안 (우리 증시가) 저평가됐던 부분들이 개선은 됐지만, 완전히 해소됐다고 평가하기에는 어렵고요.]
일각에선 쏠림 현상이 심한 탓에 대형주가 흔들리면 증시 전체가 휘청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이 같은 양극화 현상이 완화돼야 우리 증시가 5천피를 넘어, 6천피를 바라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삼전·SK하닉 임원도 던졌다…신고가 찍자 '팔자' 4배 쑥 [많이 본 경제기사]
- 2.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3.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4.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5.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6.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7.[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10.프리마켓 접히나?…한국거래소 거래시간 연장 막판 '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