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hy, 자체 개발 프로바이오틱스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인정

SBS Biz 정대한
입력2026.01.20 10:09
수정2026.01.20 10:56

[사진=hy]

hy가 독자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 ‘HY7017’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고 오늘(20일) 밝혔습니다.



개별인정형 원료는 기능성과 안전성이 검증된 원료에만 부여되는 것으로 일정 기간 해당 원료에 대한 독점 사용이 보장됩니다.

이번 인증으로 hy가 보유한 개별인정형 원료는 9종으로 늘었습니다.

HY7017은 인삼 뿌리에서 발견한 균주로, 5년간 총 11억원 이상을 투입해 개발했습니다.

국내 개별인정형 원료 중 면역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는 HY7017이 유일하다고 hy 측은 강조했습니다.



또한, 천연물 유래 균주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한 점도 특징입니다.

hy 연구진은 동물실험과 함께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해당 균주의 기능성을 확인했습니다.

면역력이 다소 약화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 HY7017 섭취군은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활성이 5.0% 증가했습니다.

자연살해세포 활성과 면역 반응 조절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 2종(IFN-γ, IL-12)도 함께 증가했습니다.

면역 관련 주요 지표가 동시에 개선된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보였다고 hy는 설명했습니다.

hy는 자사 제품 ‘엠프로 면역’에 HY7017를 적용해 생산·판매 중이며, 다양한 제품으로 활용처를 넓혀갈 예정입니다.

이재환 hy 중앙연구소장은 “프로바이오틱스가 가진 면역기능 증진 기능성을 입증한 것이 큰 의미가 있다”며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1위 기업으로서 소비자 건강 니즈에 맞춘 고기능성 균주와 제품 개발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hy는 자체 연구를 통해 균주를 발굴하고 기능성을 검증해 스트레인 넘버를 부여합니다.

스트레인 넘버는 균주의 기원과 안전성을 식별할 수 있는 고유 번호입니다.

hy는 스트레인 넘버를 보유한 균주 99종을 확보했으며 이를 제품에 명확하게 표기하고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정대한다른기사
알리익스프레스 "한국수입협회와 해외직구 안전성 점검…부적합 제품 차단"
배민, 교섭노조와 로드러너 설명회…전국 도입 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