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시장 따라잡기] 코스피 상승 랠리 속 수익률 양극화…주목할 업종은?

SBS Biz 김경화
입력2026.01.20 09:46
수정2026.01.20 13:33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시장 따라잡기'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 염정 인벡스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 이사

Q. 어제(19일) 코스피가 12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4900선도 잇달아 돌파했는데요. 오늘(20일)은 어떨지, 장 초반 분위기부터 좀 살펴볼까요?

Q. 이제 정말 코스피 오천선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보인 상승 동력으로 오천선 돌파까지 거침없이 진행될 수 있을지요? 국내외 기업 실적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또 대외정세가 변수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Q. 그럼 오천피 가는 길목인 지금, 개인 투자자들은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까, 이 부분이 가장 고민일 텐데요. 예수금을 쥐고만 있던, 지금 상승장에서 소외된 분들 그리고 또 올라타서 수익을 내고 있지만, 너무 가파르게 상승해서 고민이란 분들,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Q. 종목별로 자세히 얘기를 좀 해보면요. 반도체가 아니라 요즘 가장 뜨거운, 현대차 얘기부터 좀 해보죠. 참, 엉덩이 무겁기로 유명했는데, 언제 그랬냐는 듯이 CES 이후 연일 날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수 타이밍을 못 잡는 분들도 많던데, 이렇게 올라도 세계에서 가장 싼 로봇 기업이다. 이런 평가도 나오더라고요? 피지컬 AI 기업으로 재평가가 시작됐으니, 주가 상승은 이제 시작이다. 이렇게 봐도 되는 걸까요? 

Q. 지금 증권사에선 현대차 목표주가를 50만 원, 65만 원 이렇게 올려잡고 있던데요. 현대차뿐만 아니라,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등 계열사 주가도 동반 상승했고요. 상대적으로 멈춰있던 기아와 현대차 우선주도 최근 강한 반등을 보였잖습니까? 그럼 현대차가 목표주가, 50만 원, 60만 원 이렇게 간다고 하면 그룹주 전체가 계속 같이 간다. 이렇게 볼 수도 있는 걸까요? 

Q. 이렇게 현대차 열풍에 로봇주 테마가 재부상하면서,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죠. 일부 로봇주, 뉴로메카나 휴림로봇 등은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되기도 했던데, 연일 상승폭을 키우고 있더라고요? 이러한 중소형 로봇주 움직임은 어떻게 보시는지, 대형주와는 조금 떼어서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는 게 필요할지요?

Q. 로봇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반도체에서 로봇으로 갈아탔어야 했나? 이런 생각을 하는 분들도 계시던데요. 그렇다고 반도체주 상승세가 꺾인 건 아니죠. 삼성전자는 어제 한때 15만 원 선을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앞으로 반도체주 움직임은 어떨지요?

Q. 이렇게 순환매가 빨리 돌 때, 포모를 느끼지 않으려면 업종 분산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자동차, 로봇 그리고 반도체 또 어떤 업종을 좀 눈여겨보면 좋을까요? 최근 조선, 방산, 원전 여기에 전력기기까지 흐름이 괜찮던데요. 

Q. 증권주 움직임은 어떻게 보십니까? 3차 상법개정안 얘기가 나오고 5천피 돌파 기대감이 커지면서요. 수혜가 기대되는 증권주도 줄줄이 신고가 달성에 성공하는 모습이던데요. 상승폭을 키워갈 수 있을지요? 

Q. 미국증시는 간밤 휴장이었죠. 그리고 오늘 밤 개장할 텐데, 여러 이슈가 혼재돼 있습니다. 연준 의장 불확실성에 그린란드를 두고 유럽과의 갈등도 깊어지고 있고 앞서 얘기한 것처럼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도 예정돼 있죠. 그런데 최근 흐름을 보면 생각보다 증시가 이러한 이슈에 무던하게 반응한 느낌이기도 했거든요? 앞으로는 어떨지, 미국증시 방향성이 좀 궁금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경화다른기사
여당, 3차 상법 '시동'…코스피, 상법 개정 업고 더 오를까?
경제형벌 손질 언제쯤?…"배임죄 폐지해야" VS 시민단체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