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마켓 브리핑] TSMC 호실적에 반도체주 주도…경기 순환주도 강세

SBS Biz 최주연
입력2026.01.16 06:43
수정2026.01.16 07:14

■ 모닝벨 '마켓 브리핑' - 최주연

오늘(16일) 뉴욕증시는 시장 전반에 온기가 돌았습니다.

TSMC가 호실적을 기록하며 반도체주가 끌어주고, 강한 경제 지표로 인해 경기 순환주들도 강세를 보이면서 3대지수가 다같이 오르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도 지정학적 긴장 수위를 낮추는 발언을 하자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가 살아났는데요.

마감 상황 보면 다우지수가 0.6% 올랐고요.

S&P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도 각각 0.26%, 0.25% 상승했습니다.

TSMC가 호실적을 내놓은 덕분에 반도체주는 일제히 날아올랐습니다.

TSMC는 강력한 4분기 실적을 공개했을 뿐만 아니라 1분기 가이던스도 크게 낙관하면서 설비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보통 TSMC는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내놓는 만큼 월가에서는 이를 보고 AI에 대한 수요가 매우 강력하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AI 붐이 장기화될 것이라고 평가했는데요.

이같은 호평 속에 TSMC에 위탁을 맡기는 엔비디아는 2% 넘게 급등했습니다.

다만 나머지 하이퍼스케일러 기업들의 주가는 부진했는데요.

전문가들은 기술주 내부에서도 순환매가 일어나고 있다며 투자자들이 높은 가격의 반도체를 구매하는 하이퍼스케일러 기업들은 수익 성장을 이루지 못할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반도체주 전반에 훈풍이 불고, 웰스파고에서 브로드컴에 대한 투자의견을 상향 조정한 덕분에 브로드컴 주가는 1% 가까이 올랐습니다.

다만 오늘 일라이릴리 주가는 크게 빠졌는데요.

해당사의 경구용 비만 치료제 승인 결정이 4월 10일로 연기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것이 주가에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기업들이 호실적을 내놓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미국 경제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는 지표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는 것도 최근 시장 상승을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 나온 데이터들 확인해 보면, 일단 신규 실업 수당 청구 건수는 19만 8천 건으로 나와 예상치와 전월치를 모두 밑돌았습니다.

또 2주 연속 실업수당을 신청하는 계속 실업 수당청구 건수 역시 전주보다 감소했습니다.

월가에서는 연말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변동성이 1월 들어 줄어들면서 해고 건수가 다시 반등할 수 있다고 내다봤지만, 그 반대의 결과가 나오면서 노동 시장이 여전히 견고하다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밤사이에 나온 제조업 지수도 모두 확장 국면을 보였습니다.

ISM 제조업 지수와 가장 비슷하게 움직이는 필라델피아 지역 제조업 지수는 12.6으로 나와 전월의 마이너스에서 크게 반등했습니다.

신규 주문 지수와 출하 지수 모두 큰 폭으로 올랐고요.

반면에 가격 지수는 하락하면서 인플레에 대한 압력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욕주 제조업 지수 역시 확장세로 전환했죠.

1월 제조업 지수는 7.7로 전달대비 크게 올랐고요.

또 기업들의 투입 비용과 판매 가격 상승 속도도 둔화해, 거의 1년 만에 가장 느린 속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경제 지표들이 잘 나오면서 연준 위원들도 금리 인하 신중론을 재차 주장했는데요.

라파엘 보스틱 연은 총재는 견고한 경제 성장세로 인해 물가 상승 압력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긴축적 통화정책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고요. 오스탄 굴스비 연은 총재는 고용 시장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금리를 내리기 위해선 인플레이션 둔화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국채금리는 강한 경제 지표에 단기물 위주로 크게 뛰었습니다.

2년물 금리가 0.05%p, 10년물 금리가 0.03%p 뛰어 올랐습니다.

국제유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낮추면서 급락했는데요.

WTI와 브렌트유는 모두 4% 넘게 떨어져 지난 6월 이후 최대 낙폭을 보였습니다.

금 선물은 오늘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다소 약화되면서 0.45% 빠져 온스당 4614달러에서 거래됐는데요.

다만 은 가격은 오늘도 뛰어오르면서 온스당 9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최주연다른기사
뉴욕증시, 반도체·금융주 강세에 상승 마감
[마켓 브리핑] TSMC 호실적에 반도체주 주도…경기 순환주도 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