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LS, 주주들 에식스 공모주 특별배정 추진

SBS Biz 조슬기
입력2026.01.15 18:26
수정2026.01.15 18:30


㈜LS가 증손회사 에식스솔루션즈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면서 국내 최초로 ㈜LS 주주에게만 별도로 에식스솔루션즈 주식을 배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LS는 에식스솔루션즈 IPO 일반 공모 청약과 별개로 ㈜LS 주주가 에식스솔루션즈 공모주에 청약할 수 있는 특별 배정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 검토안이 확정되면 ㈜LS 주주는 높은 경쟁률의 공모주 일반 청약에 참여하지 않고도 에식스솔루션즈 공모주를 확보할 기회를 얻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본격적인 공모 시기에 IPO 증권신고서와 별도로 모회사 주주를 대상으로 하는 제3자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겠다는 구상입니다. 

LS 측은 "그간 자회사 상장 과정에서 자회사 주가가 상승해도 모회사 주주는 체감할 수 있는 선택지가 제한적이었다"며 "전력 슈퍼사이클을 맞아 급성장이 예상되는 에식스솔루션즈의 투자 성과를 향유하는 데 ㈜LS의 주주를 포함시키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전기자동차용 모터와 변압기의 필수 소재인 특수권선을 제조하는 미국 에식스솔루션즈는 ㈜LS 증손회사입니다. 

전력 슈퍼사이클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투자 자금 5천억 원을 조달하기 위해 IPO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서 1차 기업설명회에서 최창희 에식스솔루션즈 대표이사는 "오는 2030년까지 기업가치가 현재 대비 약 3배 이상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며 회사의 성장 전망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현재 국회에는 자회사 IPO 시 모회사 주주들에게 신주우선권을 배정하는 내용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제출된 상태입니다. 

다만 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는 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한 상황에서 LS가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LS 측은 조만간 새로운 청약 방식이 확정되면 이달 중 2차 기업설명회를 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설명하고 배당, 밸류업 정책 등 추가 주주환원책을 설명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조슬기다른기사
LS, 주주들 에식스 공모주 특별배정 추진
국토부, 신차 실내 공기질 조사···18개 차종 권고기준 '충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