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비도로용 사륜오토바이 사고 우려 커"
SBS Biz 송태희
입력2026.01.15 13:48
수정2026.01.15 13:50
[사륜 오토바이 추락사고 (사진=연합뉴스)]
최근 농촌지역에서 고령자들이 널리 이용하는 사륜오토바이(ATV)에 대한 안전 관리가 미흡해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서 판매 중인 ATV 16종의 안전성과 농촌지역 ATV 사용자 16명의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안전장치나 표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비도로용 ATV가 도로를 주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15일 밝혔습니다.
ATV는 일반 이륜차와 달리 무게 중심이 높고 지형의 영향을 많이 받아 타이어 공기압, 적재무게, 탑승 인원 등에 따라 전복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미국과 호주 등에서 ATV에 안전 성능과 표시 기준을 마련한 것과 달리 국내에서는 아직 이러한 기준이 없습니다.
해외 기준을 국내 시판 중인 ATV 16종에 적용해본 결과 16대 모두 탑승자 보호장치가 설치되지 않았고 전복 위험성에 대한 경고, 권장 타이어 공기압, 적정 탑승 인원 안내 등 표시사항도 미흡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복 사고에 대비해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타이어 공기압, 브레이크 등을 수시로 점검하며 비도로용 ATV로 도로를 주행하지 말 것을 이용자들에게 당부했스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거봐 한국인들 계속 쓴다 했지?'…'이 앱' 설치 연중최대
- 2.국민연금 80% 대신 내준다고?…이 제도 아시나요?
- 3.성과급에 부글부글…삼성전자 넉달만에 노조원 9배 폭증
- 4.서울 탈출했는데 '망연자실'…경기도 '국평'도 부담되네
- 5.5만원대 화장품 5000원에 풀자 '품귀 현상'…'여기' 또 난리
- 6.[비즈 나우] 美, AI전력난에 원전 확대…제조역량 갖춘 韓 손짓
- 7.건강보험료 월 460만원 뗀다…도대체 월 얼마나 벌길래
- 8.수영장·헬스비 공제도 받으세요…연말정산 챙길 것들
- 9.엔비디아-일라이릴리, 10억 달러 들여 공동 연구소 설립
- 10."벌어도 갚아도 빚만 는다"…1인당 빚 1억 육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