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천조원?…전문가들이 본 美의 그린란드 매입가
[그린란드의 트럼프 전용기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덴마크 자치령인 그린란드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그린란드 매입에 약 1천조원이 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미 NBC뉴스는 트럼프 행정부의 그린란드 확보 구상의 일환으로 미국 학자와 전직 관리 집단이 잠정적인 그린란드 매입가를 추산한 결과, 5천억∼7천억달러(약 1027조원)를 도출했다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이는 하단인 5천억달러로 잡아도 미국의 2026회계연도 국방예산(약 9천억달러)의 절반을 상회하는 액수입니다.
백악관 고위 당국자는 마르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이 '몇 주 안에 그린란드를 구매하는 제안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받았으며, 이 같은 매입 방안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높은 우선순위'라고 전했습니다.
이날 오전 백악관에서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회동에는 JD 밴스 미 부통령과 루비오 장관이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외무장관과 비비안 모츠펠트 그린란드 외무장관을 만나 미국의 그린란드 확보 방안에 대한 입장을 교환하고 접점 찾기가 가능한지 여부를 타진했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에서 그린란드가 미국의 차세대 미사일 방어망인 '골든돔'에 필수적이라면서 미국이 그린란드를 확보하지 않으면 중국이나 러시아가 그린란드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거봐 한국인들 계속 쓴다 했지?'…'이 앱' 설치 연중최대
- 2.국민연금 80% 대신 내준다고?…이 제도 아시나요?
- 3.日 여행 가야하나?…1박에 최대 10만원 숙박세?
- 4.서울 탈출했는데 '망연자실'…경기도 '국평'도 부담되네
- 5.5만원대 화장품 5000원에 풀자 '품귀 현상'…'여기' 또 난리
- 6.[비즈 나우] 美, AI전력난에 원전 확대…제조역량 갖춘 韓 손짓
- 7.건강보험료 월 460만원 뗀다…도대체 월 얼마나 벌길래
- 8.엔비디아-일라이릴리, 10억 달러 들여 공동 연구소 설립
- 9."벌어도 갚아도 빚만 는다"…1인당 빚 1억 육박
- 10.[단독] "건당 13만원 환급받았다"…가전 바꿨다면 신청 서두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