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아빠, 내일 블랙아이스 조심하세요'…곳곳에 '어는 비'

SBS Biz 송태희
입력2026.01.14 15:13
수정2026.01.14 18:05

[블랙아이스 사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15일 출근길 도로살얼음(블랙아이스)을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음 주 내내 강추위가 이어질 전망이어서 대비가 필요합니다. 



14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쪽으로 저기압이 지나가면서 이날 밤부터 15일 오전까지 중부지방과 경북·전북 중심으로 비나 눈이 내리겠습니다. 대부분 지역은 기온이 영상을 유지하며 비가 내리겠으나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는 눈이 올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 적설은 강원산지 1∼5㎝, 강원내륙과 경북북동산지 1㎝ 안팎입니다. 강수량은 강원내륙·산지 5∼10㎜를 제외하면 5㎜ 안팎 또는 5㎜ 미만입니다.

강수 지속 기간이 길지 않고 강수량도 많지 않겠지만 낮은 기온에 내린 눈비가 얼면서 길 곳곳이 빙판으로 변하고 도로에 살얼음이 끼겠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번 강수 구조는 '어는 비'를 부를 가능성이 큽니다. 


 
어는 비는 온도는 영하인데 물방울인 상태(과냉각상태)인 비로 지상 부근 기온은 영하인데, 그 위 영역은 영상일 때 나타납니다. 어는 비는 영하인 지면이나 물체에 닿으면 급속히 얼어 살얼음을 형성하기에 위험합니다. 

이후 18∼19일 동풍이 불면서 강원영동에 비나 눈이 내리겠습니다. 

이 비가 내린 이후에는 북쪽에서 찬 공기가 지속해서 유입되는 기압계가 한동안 유지되겠습니다. 
 
기상청은 20일을 시작으로 다음 주 내내 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일부터 24일까지 기온은 아침 -15∼-2도, 낮 -5∼5도로 평년기온을 밑돌겠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송태희다른기사
"美 협박 중단해야" 프랑스, 그린란드에 영사관 개설
22일부터 테러 관련자가 소유·지배 법인도 금융거래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