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집중진단] 현대차 로보택시 '모셔널'…테슬라 넘을 수 있을까?

SBS Biz
입력2026.01.13 14:00
수정2026.01.13 17:23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왕승묵 한화자산운용 해외주식운용팀 

오늘 증시에선 현대차 그룹주의 질주가 돋보였습니다. 현대차 주가는 10% 가까이 뛰며 40만 원을 넘어서졌죠. CES 2026에서 선보인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에 이어 연말 상용화 계획을 밝힌 자율주행차까지 피지컬 AI로 대전환하는 현대차 그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겁니다. 현대차의 자율주행차 전략과 주가 전망, 두 분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왕승묵 한화자산운용 해외주식운용팀 모셨습니다. 



Q. 현대차가 앱티브와 합작한 모셔널이 라스베가스에서 무인 로보택시 상용화를 위한 시범운행을 시작합니다. 연말 상용화를 예고했는데 모셔널의 자율 주행 기술은 어느 정도인가요? 

Q. 로보택시에서 테슬라와 경쟁이 가능할까요? 테슬라는 작년에 실제 운행하는 모습을 공개했고 운전자 없는 완전자율주행 기반 기술을 마무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Q. 구글 웨이모도 라스베가스에서 시범운행을 계속하고 있는데 자율주행기술 개발 경쟁 구도가 어떻게 펼쳐지고 있나요? 

Q. 중국 자율주행기술은 우리를 훨씬 앞질러 레벨 3 자율주행차의 실제 도로 주행이 허가를 받았다고 하는데 어떤 회사들이 어느 정도의 상용화 단계에 들어선 건가요? 



Q. 우리나라에선 중국과 달리 사고 책임과 제도 문제 등으로 기술 발전에 발목이 잡혀 있다는 지적이 많았죠. 모셔널이 그런 문턱을 넘어서기 위한 대안인가요? 

Q. 서학 개미들의 최애주는 여전히 테슬라입니다. 전기차 수요 부진이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데 왜 테슬라를 최고의 주식으로 꼽을까요? 

Q. 현대차도 피지컬 AI 대전환에 속도를 내겠다며 CES에서 공개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로 강한 인상을 심어줬죠. 피지컬 AI로 체질을 바꿔가겠다는 현대차의 청사진을 어떻게 보십니까? 

Q. 테슬라 주가는 1년 전 수준을 가까스로 넘어섰습니다. 새해 들어선 현 수준을 유지하는 정도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