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애프터마켓 리뷰] 트럼프 "국방 예산 늘리겠다"…방산주 '쭉쭉'

SBS Biz 이한승
입력2026.01.12 06:45
수정2026.01.12 07:51

■ 모닝벨 '애프터마켓 리뷰' - 도지은

애프터마켓 정리해 드립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른바 '돈로 독트린'을 내세워 군사·자원 패권 행보를 강화하면서, 국내 증시에서 방산주가 연일 강세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애프터마켓에서도 방산주들 상승세가 두드러졌는데요.

미국의 공격적인 국방 정책과 지정학적 긴장 고조가 맞물리면서 K-방산에 대한 투자 심리가 달아올랐습니다.

국내 방산주들은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공격해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한 직후인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4거래일간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그중에서도 한미 마스가 프로젝트에 앞장선 한화그룹주들 강세보였습니다.

특히 한화시스템, 애프터마켓에서는 메인 마켓보다 상승폭 더 키우면서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관련 상장지수펀드들도 높은 수익률을 보였는데, KODEX K방산TOP10레버리지는 최근 1주일간 40.92%의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국내 ETF 가운데 수익률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코스피 업종 중 방산주들이 속해 있는 운송장비·부품이 8%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흐름이다 보니 방산주에 대한 이번 실적 시즌 기대감도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코스피 지수는 장중 반등에 성공하면서 다시 한번 사상 최고치를 새로 썼습니다.

개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세가 지수를 밀어 올렸는데요.

뉴욕증시 영향으로 장 초반엔 반도체주를 중심으로 하락하는가 싶더니, 삼성전자가 낙폭을 줄이면서 상승으로 돌아섰습니다.

애프터마켓에서도 삼성전자 0.65% 오르면서 마감한 반면, SK하이닉스는 1%대 쉬어가는 흐름 보였고, LG에너지솔루션도 0.68% 하락 마감했습니다.

보스턴다이내믹스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가 'CES 2026'에서 '최고 로봇'으로 꼽히면서 현대차그룹주들 강세 이어갔습니다.

현대차 7%대 강세, 그리고 이날 무엇보다 방산주들 활약이 눈부셨죠.

7위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무려 11% 급등하면서 주당 120만 원을 돌파했습니다.

코스닥도 살펴보시죠.

개인과 기관의 순매수 속에서 알테오젠이 6%대 상승했고, 2위부터 5위까지는 약세 보였습니다.

에코프로가 3.6%, 에이비엘바이오는 4%대 하락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과연 이번 주 첫 거래일, 반도체를 이어 시장을 끌고 갈 오늘(12일)의 주인공은 누구일지, 잠시 후 프리마켓 통해서 미리 살펴보시죠.

애프터마켓 리뷰였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한승다른기사
744억원 불법대출 대가로 금품수수…기업은행 전현직 10명 기소
中관영지 "엔비디아 H200 선결제 요구, 가혹하고 불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