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초대형 AI 학습 '메모리 장벽' 해결 '옴니익스텐드' 개발
SBS Biz 김종윤
입력2026.01.08 13:39
수정2026.01.08 13:41
[옴니익스텐드 기반 메모리 풀 환경에서 AI 학습 성능을 분석하는 모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제공=연합뉴스)]
국내 연구진이 초대형 인공지능(AI) 학습 과정의 고질적 문제였던 '메모리 부족'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초대형 AI 학습에서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그래픽처리장치(GPU) 메모리 한계와 데이터 병목 현상을 해결하는 새로운 메모리 기술 '옴니익스텐드'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옴니익스텐드는 표준 네트워크 기술인 이더넷(Ethernet)을 활용해 여러 서버와 가속기 각각의 메모리를 하나의 대용량 메모리처럼 공유하는 기술입니다.
각 장비에 개별적으로 존재하던 메모리를 네트워크 전반으로 확장해 AI 학습에 필요한 메모리를 원하는 만큼 유연하게 확보할 수 있는 구조를 구현했습니다.
데이터 이동 지연을 최소화함으로써 AI 학습 속도가 향상됐고, 서버 교체 없이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어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됩니다.
또 이더넷 스위치를 활용해 물리적으로 떨어진 다수의 장비를 하나의 메모리 풀로 묶을 수 있어 초대규모 AI 환경에 적합한 고확장성 시스템 구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TRI는 지난해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RISC-V 서밋 유럽 2025'와 미국 산타클라라에서 개최된 'RISC-V 서밋 노스 아메리카 2025'에서 해당 기술을 연이어 공개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단독] 용인 삼성 반도체 산단에 '문화재 변수'…시굴조사 착수
- 2.[단독] 속도 내던 용인 삼성 반도체 산단에 '문화재 변수'…시굴조사 착수
- 3.월급 빼고 다 오르네…국민연금 얼마 더 받을까?
- 4.'샤넬백'보다 싼 아파트, 단지 전체가 강남 1채보다 저렴
- 5.월 468만원 벌어도 기초연금 꼬박꼬박 탄다
- 6.月 796만원 벌고도 기초연금 꼬박꼬박 탄다…"이런 부부 부럽네"
- 7."3억 날리고 떠납니다"…동전주 전락한 인버스 투자자 눈물
- 8."월 15만원 드릴게요" 문전성시…1500명 이사왔다 어디?
- 9.고물가 덕에 국민연금도 더 받는다…얼마나 받길래?
- 10.'어르신 치매 치료하다 큰일 나겠네'…5년 뒤 진료비 '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