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병원 가기 전 이용하세요"…Opne AI, ChatGPT 건강 출시

SBS Biz 김동필
입력2026.01.08 09:27
수정2026.01.08 09:38

[챗GPT건강 (사진=Open AI)]

OpenAI가 사용자의 건강에 대한 이해와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한 새로운 기능인 ‘ChatGPT 건강(ChatGPT Health)’을 출시다고 오늘(8일) 밝혔습니다.



ChatGPT 건강은 이용자가 자신의 건강 정보와 맥락을 바탕으로 최근 검사 결과를 이해하고 진료 전 필요한 질문을 준비하며 식단과 운동 루틴에 대한 조언을 하는 등 일상적인 건강·웰니스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기능입니다. 

Open AI는 "해당 기능은 지난 2년간 60개국, 수십 개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260명 이상의 의사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발했다"라면서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장기적인 건강 관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Open AI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ChatGPT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뤄지는 활용 사례 중 하나는 건강 관련 질문으로, 매주 2억 3천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ChatGPT를 통해 건강 및 웰니스 관련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ChatGPT 건강을 통해서 이용자들은 의료 진단서를 입력하거나, 애플 건강(Apple Health, iOS 필요), 마이피트니스팔(MyFitnessPal) 등 외부의 건강·웰니스 앱을 안전하게 연결해 보다 개인화되고 맥락에 맞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hatGPT 건강은 진단이나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일상적인 질문에 대한 이해와 장기적인 건강 패턴 파악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 의료 상담이나 진료를 앞두고 보다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의료 이용 패턴에 맞춰 보험 옵션의 장단점을 이해하는 걸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춘 셈입니다.

민감한 건강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Open AI는 별도의 메모리 시스템을 사용해 건강 관련 대화·연결된 앱·파일이 일반 채팅과 분리해 저장되도록 구성했습니다. 건강 대화창에서 이뤄진 대화는 모델 학습에 사용되지 않으며 일반 ChatGPT 대화 중 건강 관련 질문이 감지될 경우 추가 보호를 위해 건강 전용 대화창으로 이동할 것을 안내하게 됩니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건강 탭 또는 설정의 개인화 메뉴를 통해 건강 관련 메모리를 확인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Open AI는 "현재 ChatGPT 건강은 소규모 초기 사용자 그룹과 함께 사용 경험을 개선 중"이라면서 "몇 주 내 웹과 iOS를 통해 모든 이용자에게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으로, 대기자 명단에 우선 등록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동필다른기사
김정관 "한국에 투자하는 외투기업이 애국자들…안정적 투자 환경 조성할 것"
11월 경상수지 122억달러 흑자…반도체 등 수출호조에 동월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