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한복판에 '삼둥이 빌딩' 들어선다…현대차 GBC 재시동
SBS Biz 류정현
입력2026.01.06 17:45
수정2026.01.06 18:46
[앵커]
10년 넘게 멈춰 있었던 서울 강남 옛 한국전력 부지 개발이 마침내 속도를 내게 됐습니다.
원래는 105층 초고층 건물을 짓기로 돼 있었는데,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이 49층짜리 빌딩 세 동을 짓는 안에 최종 합의했습니다.
오는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본격 착수합니다.
보도에 류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 한복판 옛 한국전력 부지입니다.
현대차그룹이 신사옥을 짓겠다며 이곳을 10조 5천억 원에 사들인 건 2014년.
하지만 이후 10년 가까이 개발은 멈춰 있었습니다.
애초 105층 초고층 빌딩을 계획했지만 군 작전 제한, 공사비 문제 등이 겹치면서 사업이 틀어졌습니다.
이후 현대차그룹이 층수를 낮추고 건물 동 수를 늘리는 쪽으로 변경을 추진했는데 서울시가 받아들이지 않다가 지난해 말 협상이 마무리됐습니다.
서쪽에는 코엑스를, 동쪽에는 잠실야구장을 끼고 있는 이곳 7만 9천㎡ 부지에 오는 2031년까지 높이 242m의 49층 타워 3개가 들어섭니다.
지하에는 GTX-A·C노선과 지하철 2호선·9호선·위례신사선 등이 지날 예정입니다.
건물에는 현대차그룹 사옥 외에도 전시장, 공연장 같은 문화공간이 들어서고, 부지 한가운데는 서울광장을 웃도는 크기의 도심 숲도 조성됩니다.
[김창규 / 서울시 균형발전 본부장 : 어려운 건설 경기 여건하에서 협상이 원활하게 마무리되고 사업이 본격 착수하게 돼서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큰 의미가 있겠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개발에 2조 원 가까운 공공 기여금을 부담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오는 3월까지 지구 단위 계획 변경을 마무리하고 연말까지 건축 허가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SBS Biz 류정현입니다.
10년 넘게 멈춰 있었던 서울 강남 옛 한국전력 부지 개발이 마침내 속도를 내게 됐습니다.
원래는 105층 초고층 건물을 짓기로 돼 있었는데,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이 49층짜리 빌딩 세 동을 짓는 안에 최종 합의했습니다.
오는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본격 착수합니다.
보도에 류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 한복판 옛 한국전력 부지입니다.
현대차그룹이 신사옥을 짓겠다며 이곳을 10조 5천억 원에 사들인 건 2014년.
하지만 이후 10년 가까이 개발은 멈춰 있었습니다.
애초 105층 초고층 빌딩을 계획했지만 군 작전 제한, 공사비 문제 등이 겹치면서 사업이 틀어졌습니다.
이후 현대차그룹이 층수를 낮추고 건물 동 수를 늘리는 쪽으로 변경을 추진했는데 서울시가 받아들이지 않다가 지난해 말 협상이 마무리됐습니다.
서쪽에는 코엑스를, 동쪽에는 잠실야구장을 끼고 있는 이곳 7만 9천㎡ 부지에 오는 2031년까지 높이 242m의 49층 타워 3개가 들어섭니다.
지하에는 GTX-A·C노선과 지하철 2호선·9호선·위례신사선 등이 지날 예정입니다.
건물에는 현대차그룹 사옥 외에도 전시장, 공연장 같은 문화공간이 들어서고, 부지 한가운데는 서울광장을 웃도는 크기의 도심 숲도 조성됩니다.
[김창규 / 서울시 균형발전 본부장 : 어려운 건설 경기 여건하에서 협상이 원활하게 마무리되고 사업이 본격 착수하게 돼서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큰 의미가 있겠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개발에 2조 원 가까운 공공 기여금을 부담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오는 3월까지 지구 단위 계획 변경을 마무리하고 연말까지 건축 허가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SBS Biz 류정현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6.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7.[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10.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