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트럼프 마두로 체포로 국제사회 분열…韓 산업계 영향은?

SBS Biz 김경화
입력2026.01.05 09:56
수정2026.01.05 13:37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전화연결'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 오성주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 

2026년 새해가 시작되자 마자부터 국제 정세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군사작전을 통해서 축출한 건데요. 이번 사태로 국제사회가 국제법 위반이다, 아니다 둘로 갈라졌습니다. 그럼 먼저, 논란의 중심에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목소리 듣고 상황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불법 독재자 마두로는 미국으로 엄청난 양의 치명적인 불법 마약을 밀반입하는 거대한 범죄 조직의 핵심 인물이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우리는 안전하고 적절하며 신중한 이양이 이루어질 때까지 국가(베네수엘라)를 운영할 것입니다.]


미국과 베네수엘라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고, 앞으로 국제 사회에 미칠 파장은 어느 정도일지 포스코경영연구원 오성주 수석연구원 전화로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Q. 베네수엘라 사태로 국제 유가나 해운업 등에 영향이 있을지 걱정입니다. 우리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까요?



Q.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최종 승인 2시간 여 만에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체포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왜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한 걸까요?

Q.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의 안전한 정권 이양까지 미국이 통치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베네수엘라 대법원으로부터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통치를 지시받은 부통령은 이번 사태를 두고 “불법적 납치”라고 했는데요. 미국과 베네수엘라가 충돌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Q. 트럼프 대통령은 먼로 독트린에 자신의 이름 도널드를 합친 신 고립주의를 뜻하는 ‘돈-로 독트린’을 선언했습니다. 베네수엘라를 넘어서 남미 질서 재편에 나서겠단 의미일까요?

Q. 미국의 군사작전으로 다른 나라의 정상이 체포되는 전례없는 상황이 벌어지자, 국제 사회는 국제법 위반이다, 정권 종식이다로 갈라졌습니다. 유엔 안보리 이사회도 현지시간 5일 긴급회의를 연다고 하는데요. 만약 국제법 위반 목소리가 더 높아질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부담을 느낄까요? 

Q. 이번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습을 두고 중국이 “국제법 위반”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섰던 미중 갈등이 이번 사태로 다시 격화할까요?

Q. 북한이 올해 첫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무력도발에 나선 가운데 일각에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다음 타깃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아니겠냔 말도 나오고 있는데요. 가능성 있을까요?

Q. 집권 2년차에 들어선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행보가 더 거세질 전망입니다. 한미 관계에도 변화가 생길지 관심인데요. 우리가 어떤 전략으로 미국을 상대해야 할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경화다른기사
새해에도 환율 변수 계속…'고환율=수출 호재' 공식 깨졌나?
역대급 성적 쓴 韓 수출…경기 회복 체감 안되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