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마두로, 뉴욕 구치소 수감…트럼프 명령 143분만

SBS Biz 최윤하
입력2026.01.05 05:49
수정2026.01.05 06:09

[앵커]

미국에 의해 체포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수감됐습니다.

미국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마두로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파악하고, 가옥을 본뜬 모형으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등 철저한 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윤하 기자, 체포된 마두로 대통령은 지금 어디에 있나요?

[기자]

마두로 대통령은 뉴욕시 브루클린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 구치소에 수감돼 있습니다.

백악관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마두로 대통령이 미 마약단속국 뉴욕지부 건물 내 복도에서 연행되는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마두로 대통령은 마약단속국 요원에게 "좋은 밤이에요 그렇죠?

"라고 스페인어로 말한데 이어, 영어로 "굿 나잇, 해피 뉴 이어"라고 하는 여유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마두로 대통령은 이르면 미 동부시간 5일, 맨해튼 연방법원 법정에 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 법무부도 앞서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새로운 공소장을 공개했는데요.

마두로 대통령은 트럼프 1기 행정부 때였던 2020년 3월 마약 밀매, 돈세탁 등의 혐의로 기소됐는데, 그 당시 공소장을 보완한 겁니다.

새 공소장에는 부인 플로레스와 아들, 베네수엘라 내무장관 디오스다도 카베요 등 가족과 측근 등도 기소 대상에 추가됐습니다.

[앵커]

체포 과정도 굉장히 긴박하게 진행됐죠?

[기자]

댄 케인 미국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미 동부시간 3일 미국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대통령 사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마두로 대통령을 압송하라는 작전개시 명령을 내린 게 현지시간으로 2일 오후 10시 46분이었습니다.

작전 수행부대가 마두로 대통령 안전가옥에 도착한 게 3일 오전 1시 1분입니다.

그리고 8분 후인 1시 9분쯤 자고 있던 마두로 대통령 부부가 체포됐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작전 개시 명령을 내린 지 불과 143분 만에 체포가 이뤄진 겁니다.

오전 3시 29분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미 해군 이오지마 함에 태워 미국으로 향하면서 사실상 작전이 마무리됐습니다.

SBS Biz 최윤하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최윤하다른기사
대기업선 당연한 육아휴직…중기는 아직도 10곳 중 6곳만
"어머님, 오래 사세요"…낸 돈보다 더 주는 연금보험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