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기업이슈] 아듀 2025 K증시…지난 한 해 성장 이룬 특징주는?

SBS Biz
입력2026.01.02 07:55
수정2026.01.02 08:30

■ 머니쇼 '기업이슈' - 도지은

어제장에서 이슈가 있었던 업종 살펴보는 기업이슈 시간입니다.

◇ 주가 10배 이상 상승 텐배거 종목 ① 원익홀딩스

작년에 주가가 10배 이상 상승한 '텐배거' 종목 중 첫번째 주인공, 원익홀딩스입니다.

자회사 덕을 톡톡히 봤는데요.

원익홀딩스는 원익그룹의 중간지주사로 반도체 장비,가스, 신사업 ,투자 등 4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 진입으로 원익IPS, 원익머티리얼즈 등 관련 자회사 실적이 개선된 영향이 컸다는 분석입니다.

무려 지난 한 해 동안 1800%가 넘는 주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 의료AI로 돈 번다 텐배거 종목 ②씨어스테크놀로지

두 번째 텐배거 종목은, 웨어러블 인공지능 진단 모니터링 기업, 씨어스테크놀로지입니다.

씨어스테크놀로지는 작년 상반기, 국내 의료 AI 기업 최초로 반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는데요.

실적 개선은 AI 기반 입원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씽크가 주도했습니다.

지난 3분기, 전국 주요 상급종합병원 도입이 본격화하면서 매출이 대폭 늘었습니다.

국내 성장세를 기반으로 올해에는 미국, 아랍에미리트 등으로 확장한단 방침입니다.

◇ 코스닥 이끄는 로봇주 텐배거 종목 ③ 로보티즈

반도체와 더불어 로봇도 작년 국내 증시를 관통한 핵심 테마로, 관련 종목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됐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로보티즈가 1081%대 급등하면서 텐배거 종목 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로보티즈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핵심 부품 '액추에이터'를 드는 기업입니다.

액추에이터는 로봇의 팔, 관절 등의 움직임을 생성·제어하는 장치인데, 로봇이 물리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피지컬 AI'를 구현하는 데 필수요소로 꼽힙니다.

전문가들은, 로봇 산업이 정부 주도 정책과 맞물려 중장기 성장성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 AI 붐으로 황제주 등극 효성중공업 '활짝'

작년 한 해 동안 국내 주식시장이 호황세를 이어가면서 주가가 100만 원이 넘는 황제주도 늘어났는데요.

황제주는 무려 4종목으로, 효성중공업,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양식품, 고려아연이 주인공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효성중공업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확산과 전 세계 전력망 투자 확대 덕분에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작년에 주가가 338.13%나 올랐습니다.

특히 효성중공업은 실적 개선에 기반한 주가 상승이라는 점에서 다른 테마주와 차별화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