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ETF 수익률·수수료율도 한눈에…비교공시시스템 개선

SBS Biz 최나리
입력2025.12.25 13:43
수정2025.12.25 13:52

최근 투자 수요가 급증한 상장지수펀드(ETF)의 상품별 수익률·수수료율 정보가 앞으로 비교공시시스템에 추가됩니다.

25일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협회들과 운영하는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에 이런 정보 등을 반영하겠다고 개선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금감원은 소비자가 금융상품의 주요 정보를 알기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금융투자협회·은행연합회 등 금융권 협회 7곳과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예적금·대출상품 등의 금리·거래조건 정보를 제공하는 '금융상품한눈에'와 연금저축·퇴직연금상품의 수익률·수수료율 정보를 공시하는 '통합연금포털' 등이 대표적입니다.

ETF는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지만 그동안 통합연금포털에서 관련 정보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는 ETF 상품별 연평균 수익률과 수수료율 등 정보가 공개됩니다.

신협중앙회는 기존에 광역시·도 단위까지만 검색됐던 판매지역을 시군구 단위까지 세분화해, 소비자가 보다 쉽게 거주지 근처 조합의 예금상품 정보를 비교할 수 있도록 검색기능을 강화합니다.



이밖에 손해보험협회는 고령자 관련 보험상품 검색과 비교가 쉬워지도록 해당 메뉴를 확대하고, 금융상품한눈에의 모바일 화면을 개선해 모바일 검색 시 개인사업자 대출상품 일부 정보가 보이지 않았던 문제도 해결합니다.

한편, 이번 만족도 조사는 지난 6월 19일부터 7월 8일까지 총 4천9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종합만족도는 82.7%로 전년보다 3.6%포인트(p) 올랐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최나리다른기사
美서 초대박 복권 터졌다…2조6천억원짜리 '크리스마스 선물'
[부고] 한수길(전 롯데제과 사장)씨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