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삼성운용, 'KODEX 미국드론UAM TOP10' ETF 상장

SBS Biz 이민후
입력2025.12.23 11:29
수정2025.12.23 11:29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꼽히는 UAM(도심항공교통)과 드론 산업을 대표하는 미국핵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KODEX 미국드론UAM TOP10'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미국 드론과 UAM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상품입니다.

UAM이 차세대 교통 인프라로 주목받는 가운데 UAM은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 등을 활용해 도심 내 단거리 이동을 항공으로 연결하는 교통 체계입니다. 

기존 도로나 철도 대비 인프라 구축 비용이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빠른 확산이 기대됩니다.

특히 미국과 아랍에미리트 정부 주도로 국가 차원의 UAM 인프라 상용화 움직임에 내년은 UAM 상업화의 원년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올해 6월 드론 영공 주권 강화 명령을 발표하고, 9월에는 드론 패권 발휘 행정명령을 발표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전반적으로 드론 생산을 가속화하고, 상업용 드론 및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의 활성화를 적극 추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해당 ETF는 UAM과 드론 산업을 선도하는 미국 핵심 기업 10곳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특히 글로벌 UAM 상용화를 이끌고 있는 선두 기업 '조비 애비에이션'과 '아처 애비에이션'에 약 30% 이상 비중으로 집중 투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조비 애비에이션은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 분야에서 상용화 인증 진척도가 가장 빠른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도요타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제조 및 양산 역량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아처 애비에이션은 글로벌 자동차 그룹 스텔란티스(Stellantis)와 협력해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미국 내 에어택시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미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기대되는 드론 기업과 알짜 항공기업까지 고루 투자합니다.

대표적인 무인기 업체인 크라토스, 에어로바이런먼트를 포함해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드론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김천흥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UAM과 드론은 단순한 미래 기술이 아니라 교통과 물류를 아우르는 차세대 국가 전략 산업"이라며 "KODEX 미국드론UAM TOP10 ETF는 UAM, 드론, 항공 서비스 대표 기업들만 엄선해 글로벌 하늘길 패러다임 변화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민후다른기사
삼성운용, 'KODEX 미국드론UAM TOP10' ETF 상장
세무조사 하루 만에…특검, '퇴직금 미지급 의혹' 쿠팡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