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생애주기별 맞춤 가족교육 확대 추진…주 4.5일제 시행 검토

SBS Biz 김종윤
입력2025.12.22 17:28
수정2025.12.22 17:30

[가족(PG) (사진=연합뉴스)]

'모든 가족이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부가 향후 5년간 생애주기별 맞춤 가족교육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성평등가족부는 22일 오후 '제5차 건강가정기본계획(2026∼2030년) 공청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정책과제를 발표했스니다.

정부는 향후 5년간 행복한 가족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교육 내실화' 등 생애주기별 맞춤 가족교육을 확대합니다.

예비부부를 위해 결혼 준비 교실과 부부학교 등 결혼생활 준비 교육을 제공하고, 학령기 자녀의 디지털 기기 사용법 등 성장 전략과 가족소통 프로그램도 마련합니다.

늘어나는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해 맞춤형 회복 프로그램을 지원해, 노년기 가족에게는 은퇴생활 설계, 부부간 관계 회복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가족 유형에 따른 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를 개선해, 출생신고서에 혼외 출생을 구분해 기재하는 법령을 정비하는 등 혼인 외 자녀, 미혼부 자녀 출생신고 제도를 바꿉니다.

가족 유형별 경제적 지원도 확대해, 국가책임형 유아교육 보육 실현을 위해 단계적 무상교육 보육 지원을 추진합니다.

복지급여 지원대상이 되는 한부모 가족을 확대하고, 아동양육비, 검정고시 학습비, 자립촉진수당 등 유형별 자립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해 보호시설 환경을 개선하고 주거지원을 확대해, 가정으로 포섭되지 않는 비혼동거 등 친밀관계 범죄에 대한 법률적용 범위 확대를 검토합니다.

노인과 장애인 가족을 위한 통합돌봄 시스템 정착을 추진해, 노인 가족의 경우 급성기 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를 통한 간병부담을 완화합니다.

발달장애인 대상 주간활동서비스를 확대하고, 18세 미만 중증장애 아동가족 양육지원을 통해 가족의 통봄 부담을 낮춥니다.

일·가정 양립을 위해 실노동시간 단축지원법 제정을 통해 주 4.5일제 시행을 검토합니다.

자동육아휴직 제도 도입과 육아기 노동시간 단축급여 인상을 추진하고,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고용보험 사각지대를 대상으로 육아수당을 신설합니다.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고용평등임금공시제를 도입해, 생애·경력주기별 여성 상담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여성의 경력관리 전문성을 제고합니다.

성평등부는 공청회에서 발표된 정책과제를 바탕으로 전문가 패널 토론·방청객 의견 정취·질의응답을 갖고 의견을 바탕으로 제5차 기본계획안을 보완하고, 국무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확정할 예정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종윤다른기사
정부, 내년 비전문 외국인력 19만1천명 도입 추진
생애주기별 맞춤 가족교육 확대 추진…주 4.5일제 시행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