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국대AI 첫 선발 평가전 30일 코엑스서 열려…첫 탈락자 내년 1월 발표

SBS Biz 김동필
입력2025.12.22 15:28
수정2025.12.22 15:28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공지능(AI)을 뽑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의 1차 발표회를 오는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연다고 오늘(22일) 밝혔습니다.

지난 8월 독자 AI 프로젝트 참여 기업으로 선정된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NC AI, LG경영개발원 AI연구원 컨소시엄이 그간 각각 개발한 AI 모델을 이 자리에서 일차적으로 선보이게 됩니다.

참가팀들은 각자 개발한 AI 모델의 성능과 장점을 20분씩 시연할 예정입니다.

행사장 로비에는 정예팀들의 AI 체험 부스가 마련돼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AI 모델 체험을 할 수 있지만, 사전등록제라 참가를 위해서는 행사 포스터 QR코드를 통한 신청이 필요합니다.

과기정통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참가팀들의 성과를 최근 6개월 이내 최고 수준 글로벌 AI 모델들과 비교해 96% 이상 기량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입니다.

과기정통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의 1차 평가 결과는 내년 1월 15일 이전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5개 정예팀 가운데 한 곳이 1차 평가에서 탈락하며 향후 6개월마다 최종 1∼2팀이 남을 때까지 경쟁이 이어집니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는 정예팀은 AI 모델 고도화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과 데이터 구축·가공 비용 연간 30억∼50억 원가량, 해외 우수 연구자 인건비, 연구비 연간 20억 원가량 등을 받게 됩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동필다른기사
용인·화성 반도체 캠퍼스 찾은 이재용…"본원적 기술 경쟁력 회복해야"
국대AI 첫 선발 평가전 30일 코엑스서 열려…첫 탈락자 내년 1월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