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RO "한국 내년 1.9% 성장…민간 소비·수출로 개선세"
SBS Biz 김종윤
입력2025.12.19 17:07
수정2025.12.19 17:09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와타나베 야스토 아세안+3 역내 거시경제 조사기구(AMRO) 소장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연합뉴스)]
한국 경제가 민간 소비 회복과 견조한 수출에 힘입어 올해 1.0%, 내년 1.9% 성장할 것이라는 국제기구 분석이 나왔습니다.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한·중·일) 역내 거시경제조사기구(AMRO·이하 암로)는 19일 2025년 한국 연례협의 결과를 발표했는데, 올해와 내년 한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각각 1.0%, 1.9%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올해 민간 소비 회복과 견조한 수출에 힘입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물가상승률은 올해 2.1%를 기록한 뒤 내년 1.9%로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고, 물가상승 압력은 계속 억제될 것으로 봤습니다.
환율은 상승했지만 대외 부문은 여전히 견고하다고 평가했는데, 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는 작년 5.3%에서 올해 3분기까지 6.1% 증가는 글로벌 AI 호황에 따른 반도체 수출 호조에 기인한다고 봤습니다.
외환보유액은 단기외채의 2.6배로, 잠재적 충격에 대한 상당한 완충 효과를 제공한다고 암로는 판단했습니다.
암로는 "주택가격 상승에 대응하려는 조치가 가격 상승 압력과 거래를 완화하는 데 기여했지만, 투기지역을 비롯한 시장 안정화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5월 이후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과 관련해 "안정된 물가 상승에도 서울 주택가격 상승세와 최근 나타나는 환율 변동성에서 비롯되는 금융안정 리스크 우려는 현 통화정책 기조 유지를 뒷받침한다"고 통화정책 기조는 적절하다고 봤습니다.
이어 "생산증가율은 부진하고 물가상승압력은 통제되는 가운데 서울 주택 가격 상승세 지속과 환율 상황은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성장에 대한 하방 리스크가 확대될 때 추가 금리 인하가 고려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습니다.
암로는 주택시장 과열과 가계부채 억제는 보다 근본적인 공급 제약 해소로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향후 5년간 주택공급을 확대하기로 한 정부 계획을 환영했습니다.
수요가 많은 지역에 대한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그린벨트 해제 등을 추가 조치로 고려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수도권 주택시장 수급 불균형 완화를 위해 교육·보건·교통 정책을 아우르는 다각적인 전략이 필요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암로는 727조9천억원 규모의 내년 예산 기조는 "대체로 적절하다"며 "당국은 하방 리스크 발생 시 맞춤형 재정 조처를 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재정신인도 유지를 위해 정상화 후 임시 방안들은 단계적으로 종료돼야 한다"며 "재정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재정기준을 설정하고 구조적 재정개혁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암로는 "생산업계 회복력 강화와 인구구조적 문제 극복은 장기적 성장 유지를 위해 필수적"이라며 "생산 능력을 핵심 반도체 영역으로 다각화하면 공급망 회복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습니다.
이어 "일·가정 양립을 개선해 경제활동 참여를 확대하고, 실질적인 퇴직연령을 연장해야 한다"며 "인재난을 겪는 업계와 관련한 선별적 인력유입을 위한 점진적 이민 제도 개편을 포함한 인구정책도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암로는 역내 거시경제동향 점검과 정책 권고, 역내 금융협력 운영 지원 등을 수행하는 국제기구로, 2011년 싱가포르에서 출범해 2016년 국제기구로 전환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단독] ISA 비과세 혜택, 국내 투자에 더 준다
- 2.일하면 189만원, 쉬어도 204만원…실업급여 '땜질'
- 3."1인당 30만원 드려요"…소득 상관없이 돈 뿌리는 곳 어디?
- 4.[단독] 결국 백기든 쿠팡…이용 약관서 '해킹 손해 면책' 삭제
- 5."실손 있으시죠?"…수백만원 물리치료 밥 먹듯 '결국'
- 6."에어컨에 70만원 순금이?"…LG에어컨의 기막힌 반전
- 7."2억은 쓰셔야 됩니다"…높아지는 VIP 문턱
- 8."화장실로 착각 안 통한다"…벌금 없이 바로 징역형
- 9.[단독] 카카오, 내년부터 이용패턴·기록 강제수집 검토
- 10.몰라서 매년 토해냈다…연말정산 세금 이렇게 아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