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오늘 장 브리핑] 예상 밑돈 美CPI에 안도하며 하루만에 '사천피' 회복

SBS Biz
입력2025.12.19 15:32
수정2025.12.19 16:14

■ 머니쇼+ '오늘 장 브리핑' - 한태리

어제(18일) 4천 선이 깨졌던 코스피, 오늘(19일) 시작과 동시에 4천 선을 회복했습니다.

미국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 즉 CPI가 왜곡 논란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예상을 밑돌면서 시장에 안도감을 줬고, 마이크론의 호실적에 간밤 뉴욕증시에서 반도체 업종이 반등한 덕분인데요.

일본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지만, 이미 선반영된 만큼 큰 동요는 없었습니다.

먼저 오늘 코스피는 4,055선에서 상승 출발했고, 오늘 종가는 0.65% 오른 4,020선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은 장 초반에는 혼조세를 보이다가, 오전 10시 이후를 기점으로 상승폭을 확대하면서, 오늘 1.55% 오른 915선에 마감했습니다.

이어서 코스피 수급 살펴보겠습니다.

기관의 매수 폭이 커지면서 지수도 동반 상승하는 흐름이었습니다.

오늘 기관은 8,500억 원가량을 사들였고, 외국인은 8,000억 원 넘게 팔아냈습니다.

개인도 753억 원가량을 팔아냈습니다.

이어서 코스닥 수급도 살펴보겠습니다.

장 초반에는 외국인과 기관이 양 매도세를 보였는데, 오전 10시 이후를 기점으로 기관이 매수로 전환하면서 지수의 상승폭이 확대됐고, 외국인도 11시 이후로 매수 우위를 보였습니다.

오늘 외국인은 908억 원가량을 사들였고요, 기관은 2,000억 원 가까운 매수 우위, 반면 개인만이 2,800억 원 넘게 팔아냈습니다.

이어서 코스피 시총 상위 종목 살펴보겠습니다.

반도체 투톱, 오늘은 쉬어가는 흐름입니다.

간밤 뉴욕증시에서 마이크론이 10% 넘게 급등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상승 출발했지만, 삼성전자는 오전 9시 20분쯤을 기점으로 금세 하락 전환했고요.

오늘 종가는 1.21% 내린 106,300원에 마감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비교적 견조한 흐름을 보였는데, 장 후반 하락 전환하면서 오늘 1% 가까이 빠진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장 후반 들어 상승 전환하는 모습이었는데요, 0.13% 강보합 마감했습니다.

이어서 6~10위 살펴보겠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가 4% 가까운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NH투자증권은 두산에너빌리티가 이번 달만 해도 기존의 수주 예상 금액이었던 4조 원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으로 계약을 완료했다면서, 내년부터 수주할 대형 원전 프로젝트 역시 이와 비슷한 규모의 계약이 이뤄질 거라고 분석했는데요.

오늘 77,4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순환매 속에 잠잠했던 조선주들도 반등하는 흐름 보이면서, HD현대중공업이 3.37% 강세 시현했습니다.

이어서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도 보겠습니다.

오늘 제약 바이오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알테오젠이 4% 가까운 상승세를 보였고요, 에이비엘바이오도 2% 넘는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생물보안법이 포함된 국방수권법안에 최종 서명하면서, 미국의 중국 바이오 기업 제재에 의한 반사이익 기대감이 커진 겁니다.

에코프로 그룹주들은 엇갈리는 흐름이었는데요.

에코프로비엠은 0.5%대 반등 흐름 보였고, 에코프로는 1.6%대 하락 마감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4거래일 연속 하락세 끊고 3.6%대 강세 흐름 나타냈습니다.

이어서 6~10위도 살펴보겠습니다.

역시나 생물보안법에 대한 기대감에 제약 바이오주 쪽으로 매수세가 일제히 유입되면서 지수의 상승폭이 확대되는 모습이었습니다.

리가켐바이오가 2%대 강세, 코오롱티슈진과 펩트론이 1%대 강세 시현했고요.

삼천당제약이 오늘 6% 가까운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이어서 오늘 장 특징 섹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총 상위 종목 외에도 유전체 분석 기업을 비롯한 제약 바이오주들이 일제히 오름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의 중국 바이오 기업 제제가 공식화되면서 국내 CDMO와 소부장 업계, 그리고 유전체 분석 기업들까지, 제약 바이오 업계 전반이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관련주 중에서는, 특히 어제 코스닥에 상장해서 따따블을 기록했던 알지노믹스가 오늘도 상한가 기록했습니다.

종가는 117,000원이고요, 이외의 종목들도 모두 오름세로 마감했습니다.

핵융합에너지 관련주들도 빨간 불을 켜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설립한 SNS ‘트루스소셜’의 모회사, ‘트럼프미디어&테크놀로지그룹’이 핵융합 에너지 기업 ‘TAE 테크놀로지스’와 60억 달러 규모의 합병을 체결하면서 핵융합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국내에서는 정부가 당초 2050년대로 목표했던 핵융합에너지 전력생산 실증을 2030년대로 앞당기고, 실증을 위한 8대 기술을 2035년까지 확보하는 걸로 전해지면서, 관련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달러-원 환율은 2원 내린 1,476원 30전에 마감했습니다.

일본은행이 기준금리를 0.75%로 인상하면서, 환율 시장에 미칠 변동성과 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추이도 계속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이렇게 오늘 장 흐름부터 특징 업종까지 살펴봤는데요.

이어지는 자세한 시장 대비는 증시 인사이트에서 함께 해보시죠.

지금까지 오늘 장 브리핑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