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연말 '기업회생' 분수령…파산·청산 가능성도
SBS Biz 신다미
입력2025.12.14 14:22
수정2025.12.14 14:27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를 밟고 있는 홈플러스가 15개 점포를 순차적으로 폐점을 진행 중인 가운데 30일 홈플러스 동대문점이 마지막 영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고 있는 홈플러스 정상화가 잇단 매각 실패와 유동성 악화까지 겹치면서 표류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26일 1차 공개경쟁 입찰에 참여한 기업이 한 곳도 나타나지 않자 법원은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을 오는 29일로 재연장했습니다. 홈플러스 정상화 여부는 이번 달 분수령을 맞게 된 셈입니다.
이 시한까지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아 회생절차가 폐지되면 파산과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이 경우 협력사와 입점상인, 직원, 지방자치단체 등 전체 공급망으로 파문이 확산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입점 업주에 대한 대금 정산이 어렵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악순환의 굴레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대형마트로 단순한 사기업이 아니라 대규모 고용과 지역 유통망을 책임지는 사회적 인프라 성격을 가진 만큼 사회에 미칠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MBK파트너스는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하면서 해당 기업의 자산과 수익으로 상환하는 차입매수(LBO) 방식을 이용했습니다. 이미 이때부터 부채 부담이 크다는 우려가 많았습니다.
가뜩이나 대형마트의 업황이 부진한 상황에서 고정 비용과 부채 상환 부담을 동시에 떠안게 된 데 대한 지적입니다.
사모펀드가 경영권을 사고팔면서 동원하는 차입매수 전략은 그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홈플러스 경영에서는 MBK의 역량과 책임 의식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이 많습니다.
김준익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고차입 경영을 지속해 온 사모펀드의 책임 문제가 있다"며 "여기에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는 등의 경영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것도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경영진이 점포 매각과 자산 유동화 등으로 재정상의 부담을 줄이려 시도했으나, 단기적 효과를 거뒀을 뿐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체질을 개선하는 데까지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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