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머니] 현대차, 자율주행 영상 공개…테슬라 추격도 이미 늦었다?
SBS Biz
입력2025.12.12 07:55
수정2025.12.12 09:51
■ 머니쇼 '하우머니' -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전략산업분석팀장
최근 로봇 관련 정책 기대감에 현대차도 로봇주로 봐야 하느냐를 두고 시장에 여러 의견이 분분했는데요. 완성차 기업으로서, 로봇주로서의 현대차와 더불어 전기차 산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전략산업분석팀장 모셨습니다.
Q. 최근 현대차에 '로봇 기업' 이미지가 엄청 강해졌어요. 그래도 현대차 하면 국내 대표 완성차 기업인데, 최근 자율주행 영상도 공개했잖아요. 테슬라와 비교하며 뒤처졌다는 평도 있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단계에 도달했다고 봐도 될까요?
- 현대차, 완성차 제조사 넘어 피지컬 AI 기업 도약?
- 현대차, 최근 일반도로 자율주행 시험 영상 공개
- 현대차 "자율주행 기술, 테슬라와 맞설 수 있다"
- 최근 현대차 자율주행 기술 성과에 의구심 불거져
- 현대차 글로벌 S/W센터 포티투닷, 시험영상 공개
- 현대차 포티투닷 자율주행 담당 '아트리아 AI'
- 아트리아 AI, 카메라 8개·레이더 1개로 상황 인식
- 아트리아 AI, 학습 데이터 스스로 판단 및 제어
- 아트리아 AI, 내년 현대차 SDV 페이스카 적용
- 테슬라, 감독형 완전자율주행 서비스 국내 출시
- GM, 핸들서 손 떼고 운전 가능한 슈퍼크루즈 공개
- 현대차, 자율주행 기술 도입 늦었지만 '안전' 강조
- 테슬라 FSD 등 상업화 속도 빨라 현대차 전략 조정
- 현대차 '안전 자율주행' 강조…2년 뒤 상용화?
- 현대차, 테슬라·中과 자율주행 기술 격차 인정
Q. 전기차 캐즘이다, 관세 리스크 해소됐어도 보조금 폐지로 북미 시장 공략은 쉽지 않다 말은 많지만 현대차가 11년 만에 글로벌 판매량을 채울 수도 있다는 소식이 나왔어요. 북미 지역 내 여러 브랜드와 경쟁 중인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일본에서도 3년 만에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고 하더라고요?
- 현대차그룹, 글로벌 판매량 연간 목표 달성 기대감
- 현대차그룹, 美서 '지역 맞춤형' 신차 전략 구사
- 현대차그룹,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 739만 대
- 현대차그룹, 11월까지 글로벌 판매량 671만 대
- 현대차그룹, 주력 시장 美 '관세'에도 판매량 선방
- 현대차·기아, 11월 美서 하이브리드차 3.6만 대 판매
- 美 EV 세액공제 지원 종료…하이브리드차 판매량↑
- 현대차그룹, 유럽 공략 박차…시장 확장 본격화
- 현대차 "현지 수요·정책 맞는 판매 체계 강화"
- 현대차, '22년 日 재진출…11월까지 992대 판매
- 현대차, 日서 전기차·수소전기차 중심 전략 구사
- 日 수입차 불모지…현대차 연 1천대 판매 달성할까
- 기아, 내년 상반기 日 시장 진입…현지 판매망 꾸려
- 중국의 중저가 전기차…일본서 점유율 확장 중
Q. 현대차는 수소와 로봇을 향한 전략을 강화하고, R&D 수장 교체설까지 나온 상황입니다. 수소 쪽에서 성과를 낸 적 있는가 싶을 정도로 시장의 관심에서 멀어진 분야긴 하지만 현대차는 꾸준히 집중하는 상황인데, 수소가 자체적으로 필요한 전력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고도 해요?
- 현대차그룹, 로봇·수소에너지 TF…전략 수립 착수
- 로봇·수소에너지 TF, 피지컬AI 개발 컨트롤타워
- 현대차, 서남해안 AI 데이터센터·수소 생산기지 추진
- 호남권, 태양광·풍력 풍부…청정수소 생산 최적지
- 현대차그룹, 2030년까지 국내에 125.2조 원 투자
- 현대차그룹, 엔비디아 GPU 활용 AI 팩토리 추진
- 현대차그룹, 수소로 자체적 에너지 솔루션 확보
- 현대차그룹, 수소에너지 기반 '다크 팩토리' 구상
- 다크 팩토리, 로봇이 불 꺼진 공장에서 제품 생산
- 현대차, 연구개발 관련 조직 개편으로 '변화' 꾀해
Q. 확실히 최근 현대차가 30만 원 선을 넘어서게 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트럼프 행정부의 로봇 산업 지원책 마련과 현대차의 로봇 사업 본격화인데요. 사업을 추진하는 걸 보면 점점 테슬라와 유사해지는 듯해요. 완성차 기업의 가치에 로봇의 가치가 더해진다고 봐야 할까요?
- 트럼프 행정부 '로봇' 산업 관련 행정명령 준비 중
- 美상무장관, 로봇 기업 CEO들 만나 의견 청취
- 정부, 국민성장펀드 조성…로봇·AI 등 대규모 투자
- 현대차, 車 넘어 로봇으로…글로벌 제조 역량 강화
- 현대차, 車 기술에 AI·센서·로봇 제어 역량 결합
- 현대차, 피지컬AI 전략 본격 가동…'로봇' 집중
- 현대차그룹, 물리 세계 해석 로봇 지능 자체 개발 중
- 경로 판단·보행 제어 등 자율주행 역량, 로봇 활용
- 보스턴다이내믹스 CEO "로봇, 美 제조 경쟁력 핵심"
- 보안·물류·공공부문서 로봇 도입 가속화 될 전망
- 현대차 범용 이동 플랫폼 모베드, 로봇 전략 핵심
- 모베드, 실내외서 안정적 이동·150kg 운반 가능
- 모베드, 라이다·고해상도 카메라 등 센싱 기술 결합
- 현대차, 車서 쌓은 대규모 양산·관리 능력 주목
- 로봇 산업, 완성차 제조와 유사한 공정 요구돼
- 로봇 산업, S/W·설계·부품 호환·안전성 검증 등 必
Q. 연말이 다가오면서 사실 그룹 차원의 정기 인사가 이뤄질 수도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현대차가 현대오토에버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현대차의 로봇 사업 추진 본격화에 현대오토에버는 그룹 계열사 중 중심을 잡을 거라는 의견이 많아요?
- 현대오토에버, 현대차그룹 IT·S/W 전문 계열사
- 현대오토에버, 그룹 내 로봇·AI 역할 확대 기대감
- 현대오토에버, IT 서비스·차량용 S/W 사업 영위
- 현대오토에버, 차세대 고성능 S/W 플랫폼 개발
- 현대오토에버, 통신 제어 기능 관련 S/W 개발
- 현대차그룹, 美 공장 로봇 배치…생산성 향상 계획
- 현대오토에버, 그룹 데이터센터 건설 설비 기대
- 현대차그룹, 그간 S/W 역량 분산 문제 지적받아
- 현대차그룹, S/W·AI 개발 역량 통합할 전망
- 현대오토에버, 외부 S/W·AI 인재 영입 기대
- 현대오토에버, 꾸준한 실적 상승세도 보여줘
- 현대오토에버 3분기 매출 1조 원·영업익 708억 원
- 현대오토에버, 3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 기록
Q. 현대차그룹에서 현대차의 전략은 최근 로봇, AI, 수소 등으로 확실히 가닥이 잡히는 듯한데 창립 80주년을 맞은 기아는 좀 잠잠한 느낌이에요. 드디어 기아에서 하이브리드도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더라고요. 기아는 주목해 볼 신사업이 별도로 없는 걸까요?
- 기아, 창립 80주년…최근 미래 콘셉트카도 공개
- 기아, 신형 셀토스 공개…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
- 기아, 신형 셀토스…미래지향적 이미지·정통성 강화
- 과거 정의선 회장 "기아, 존재 이유 모르는 게 문제"
- 정의선 회장 "기아, 형제회사라도 현대차와 달라야"
- 기아 K시리즈, 디자인 경영 반영…정체성도 확립
- 기아, 車에서 모빌리티로 무게중심 옮기는 중
- 기아, EV6 등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도 보유
- 기아, 내년 1월 벨기에서 유럽 전용 전기차 공개
Q. 얼마 전까지만 해도 현대차와 함께 로봇 정책 수혜주로 꼽히던 HL만도가, 최근에는 단기차입이 급증했다며 우려를 키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사실 HL만도는 자동차 부품 업체인데 로봇주로 엮이거든요. 로봇주로서의 밸류를 줘도 되는 걸까요?
- HL만도, 수익 개선…3분기 누적 영업익 2774억 원
- HL만도, 전장 부품 확대·글로벌 수주 증가 긍정적
- HL만도, 완성차 시장 전동화 확산으로 수혜 기대
- HL만도, 전장 중심으로 사업 구조 다변화 나서
- 북미 업체 중심 고부가 전장 제품 공급 확대 전망
- 현대차그룹, 부품사 관세 비용 보전해 주기로 약속
- HL만도, 기술력 기반 로봇 액추에이터 사업 확장
- HL만도, 일부 로봇향 부품 공급…기술력 입증
Q. CES 2026까지 한 달가량 남은 상황입니다. 현대차도 참가하지만 소프트웨어중심차, SDV 본부와 도심항공모빌리티 분야는 제외한다고 하는데요. 모멘텀 측면에서 현대차의 CES 참가는 기대를 접는 게 맞을까요?
- 현지시간 기준 내년 1월 6일 CES 2026 개최 예정
- 현대차그룹, 행사 규모 줄여 CES 2026 참가
- 현대차그룹 SDV 본부, CES 전시에서 제외
- 현대차그룹, 도심항공모빌리티 부문도 전시 제외
- 현대차그룹, 로봇·수소·AI 기술 위주 CES 참가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로봇 관련 정책 기대감에 현대차도 로봇주로 봐야 하느냐를 두고 시장에 여러 의견이 분분했는데요. 완성차 기업으로서, 로봇주로서의 현대차와 더불어 전기차 산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전략산업분석팀장 모셨습니다.
Q. 최근 현대차에 '로봇 기업' 이미지가 엄청 강해졌어요. 그래도 현대차 하면 국내 대표 완성차 기업인데, 최근 자율주행 영상도 공개했잖아요. 테슬라와 비교하며 뒤처졌다는 평도 있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단계에 도달했다고 봐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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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그룹, 로봇·수소·AI 기술 위주 CES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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