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어제장 오늘장] 다음 주 마이크론 실적발표…반도체 투톱에 힘 실리나

SBS Biz
입력2025.12.12 07:55
수정2025.12.12 08:29

■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국내증시 양대 지수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어제(11일)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면서 시장이 강하게 출발했지만 오후로 접어들면서 상승폭을 반납했습니다.

전강후약 장세였죠.

오라클 실적 부진과 SK하이닉스 투자 경고에 우리 시장이 기대했던 안도랠리가 나오지 못하고 있는데요.

AI 거품론이 다시 불거지며 미 증시는 기술주에서 가치주와 금융주로 시선이 옮겨가는 모습입니다.



우리 시장은 어떨까요?

어제장 복기하면서 오늘(12일) 장 투자포인트 체크하시죠.

코스피 0.6% 하락해 4110선이었고 코스닥 약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글로벌 증시 대부분이 약했는데 미국의 3회 연속 금리 인하에도 미국과 일본 금리 차이가 축소된 상황에서 엔캐리 트레이드 되돌림 우려가 컸습니다.

특히 국내증시는 사실 뜯어보면 양 시장 상승 종목이 훨씬 많았는데요.

하지만 반도체 투톱이 장중에 하락 전환되면서 지수가 영향을 받았습니다.

어제 선물옵션만기일이라 장중에 수급적인 변동성이 컸습니다.

코스피에선 개인이 외국인이 3700억 원 가까이 순매수했고, 기관도 4000억 원 달하는 매수 우위를 기록했지만 기관이 7753억 원 팔아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외국인이 500억 원 넘게, 개인이 466억 원 사자 포지션 취했지만 기관이 342억 원 순매도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대형주들이 대체로 부진했습니다.

코스피 시총 상위 10개 종목 중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동반 약세는 보이며 지수 하락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삼성전자 장중 내내 상승하다 막판에 0.7% 내렸고, SK하이닉스는 장 마감으로 갈수록 하락폭을 키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은 상승했습니다.

코스닥 시총 상위단은 10위권까지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대형주에서는 자금이 빠지고 중소형주로 이동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에코프로, 에이비엘바이오, 펩트론 등이 3% 내외의 약세 기록했습니다.

환율은 올랐습니다.

정규장 마감 시간 달러 기준 2원 60전 오른 1473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미국의 금리 인하에도 환율이 큰 반전을 꾀하진 못했습니다.

야간거래에서는 하락하나 싶었지만 다시 오르며 마감했습니다.

오라클의 대규모 투자 우려로 인공지능(AI) 산업에 대한 거품론이 재점화되자 위험 자산으로 분류되는 원화는 약세 압력을 받았습니다.

NDF에서 달러-원 1개월물은 새벽 6시 기준 1471원 20전을 기록했습니다.

오늘 환율 1470원대 초반에서 출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 장에 영향을 줄 투자 뉴스들 챙겨보시죠.

우선 반도체, 간밤 뉴욕증시 오라클 실적 부진 이슈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소폭 하락 했지만 오라클 한 회사만으로 글로벌 메모리 시장이 달라지기는 어렵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특히 다음 주에 미국 메모리 반도체 대표 기업인 마이크론이 실적을 발표하는데, 실적 개선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메모리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실적에도 힘을 실어줄 것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또 새벽에 브로드컴이 호실적을 낸 점도 반도체 투톱에 호재가 될 것이란 평가가 나옵니다.

다만 반도체 소부장단의 경우 중국 정부가 자국 반도체 장비 업체 키우기에 나서면서 대중 반도체 장비 수출액이 크게 줄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런가 하면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매일경제신문에서 현대차그룹의 북미 지역 자율주행 자회사인 '모셔널'이 내년 초 열리는 북미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로보택시 상업화를 위한 비공개 기술을 시연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목표 수준의 성능이 입증되면 시범 사업을 거쳐 내년 중 미국 주요 도시에서 로보택시 유료 서비스를 선보이기로 했는데요.

자율주행 섹터에 호재가 될 수 있겠습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온이 포드와의 미국 합작법인 체제를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삼성증권은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결정이라고 밝혔고,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결정 이후 주가는 앞으로의 배터리 자산과 생산 규모 추가 재편 여부에 달려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반도체, 자율주행, 2차전지 관련한 소식들이 오늘 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체크하시죠.

일정입니다.

오늘 코스피 200 , 코스닥 150 정기변경이 있습니다.

코스피 200에 산일전기, 한화엔진, LG씨엔에스,이수페타시스, 현대오토에버, 파라다이스 등이 편입되고 8개 종목이 편출됩니다.

코스닥150에서는 펌텍코리아, 비에이치아이, LS마린솔루션,유일로보틱스, 유진로봇 등 16개 종목이 편입되고 16개 종목이 빠집니다.

한편 오늘도 신규 상장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의료용 마이크로니들 플랫폼 전문기업 쿼드메디슨이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합니다.

새내기주 주가 추이도 확인하시죠.

간밤 뉴욕증시, 다우존스와 S&P 500이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지만 오라클이 폭락하면서 나스닥은 하락했죠.

은행과 헬스케어섹터가 뛰었는데, 국내증시에 이런 분위기 반영될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기대에 못 미쳤던 국내증시, 오늘은 다른 분위기를 보여줄지 종목별 차별화 장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오늘 강한 섹터 찾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