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삼성전자, AI-RAN 상용망 검증 성공…6G 시대 성큼
SBS Biz 김동필
입력2025.12.11 09:14
수정2025.12.11 09:15
[사진=KT]
KT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AI-RAN 기술의 상용 통신망 검증에 성공했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AI-RAN은 기지국이 단말과 주고받는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각 사용자에게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차세대 기술로, 초저지연·초고속·초연결이 가능한 6G 시대 의 출발점으로 꼽힙니다.
KT와 삼성전자는 지난 2023년부터 AI-RAN 공동 연구를 이어왔으며, 올해 NVIDIA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GPU 기반 AI-RAN 연구 개발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기 성남시에서 진행된 상용망 검증에서는 하루 평균 1만 8천여명이 AI-RAN 기술이 적용된 네트워크를 이용했습니다. 검증 결과 반복적으로 발생하던 일부 고객의 셀 간 이동 시 끊김 등 문제가 크게 줄었습니다. 유사한 이동 패턴을 가진 다른 고객들의 품질도 함께 개선돼 네트워크 품질도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정진국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부사장)은 “AI가 실제 통신망에서 사용자 경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확인한 중요한 성과”라며 “두 연구소는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와 검증을 통해 AI 중심의 미래 통신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종식 KT 미래네트워크연구소장 전무는 “이번 검증은 AI가 네트워크 운영을 사용자 중심으로 혁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한 성과”라며 “KT는 삼성전자와 함께 맞춤형 최적화 기술을 고도화해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6G 핵심 기술 확보에 앞장서 고객 가치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李대통령 "같은 일해도 비정규직에 더 줘야…최저임금 고집 버려야"
- 2.'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3.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어쩔 수 없다…당장 돈이 급한데
- 4.당장 죽겠다, 국민 연금 30% 깎여도 어쩔 수 없다
- 5.차은우 패딩 거위털 맞아요?…노스페이스에 뿔난 소비자들
- 6.실거주 안하는 외국인에게 칼 빼들었다…결국은
- 7.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8.'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9.당첨되면 10억 돈방석…현금부자만 또 웃는다
- 10.[단독] '걸으면 돈 받는' 건강지원금, 전국 50곳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