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껴안는 게임회사…이미지·IP확대 '일거양득'
SBS Biz 안지혜
입력2025.12.09 17:51
수정2025.12.09 18:43
[앵커]
게임과 전통 문화유산, 언뜻 보면 어울리지 않는 조합인데요.
최근 게임사들이 문화유산 지킴이를 자처하며 전통문화 보존이나 협업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가 있는 건지 안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덕수궁 돈덕전에 귀여운 쿠키 캐릭터들이 등장했습니다.
고종 황제가 꿈꿨던 근대화의 여정을 게임 '쿠키런'의 세계관으로 재해석한 전시입니다.
대한제국의 이상향을 500종의 쿠키와 함께 담아낸 서울 상상화와, 한국전쟁 때 유실된 후 장인의 손으로 다시 태어난 '대한국새' 복원품 등 구성이 이채롭습니다.
[조길현 / 데브시스터즈 대표 : 쿠키런으로 이렇게까지 다양한 얘기를 재밌게 풀어낼 수 있구나하는 부분이 감명 깊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한 캐릭터 IP가 지금 한국에도 굉장히 중요한 아젠다라고 생각합니다.]
유명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 개발사인 '라이엇게임즈'는 국가유산청에 기부한 후원금이 100억 원을 넘어선 첫 번째 기업입니다.
게임사 넥슨은 지난달 경복궁 생물방에서 넥슨 게임과 전통공예의 만남을 다룬 전시를 열기도 했습니다.
게임사들은 왜 이토록 '전통문화'에 공을 들일까.
전문가들은 단순한 사회 공헌을 넘어서서, '게임이 곧 문화'란 권위 확보를 위한 고도의 경영 전략으로 풀이합니다.
[위정현 /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소중히 하고 글로벌 시장에 알리기 위해서 공헌하는 기업, 이러면 이미지 좋지 않아요?]
실리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K-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나의 게임 소재로서도 이용자 소구력이 높다는 겁니다.
[김정태 / 동양대 게임학과 교수 :젊은 층이 얘기하는 '있어빌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역사 소재라든지 이런 거는 충분히 게임 콘텐츠로 삼을 만한 그런 정도가 되었다라고 보여지죠.]
더불어 이처럼 게임 속 캐릭터를 활용한 IP 확장은 추가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게임사 데브시스터즈의 경우 상품 매출과 로열티 등 비게임 매출 규모가 지난 3년 새 4배 가까이 급성장했습니다.
게임 산업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을 글로벌 시장에 전파하고 그 과정에서 게임 콘텐츠 역시 경쟁력을 확보하는 선순환 구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SBS Biz 안지혜입니다.
게임과 전통 문화유산, 언뜻 보면 어울리지 않는 조합인데요.
최근 게임사들이 문화유산 지킴이를 자처하며 전통문화 보존이나 협업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가 있는 건지 안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덕수궁 돈덕전에 귀여운 쿠키 캐릭터들이 등장했습니다.
고종 황제가 꿈꿨던 근대화의 여정을 게임 '쿠키런'의 세계관으로 재해석한 전시입니다.
대한제국의 이상향을 500종의 쿠키와 함께 담아낸 서울 상상화와, 한국전쟁 때 유실된 후 장인의 손으로 다시 태어난 '대한국새' 복원품 등 구성이 이채롭습니다.
[조길현 / 데브시스터즈 대표 : 쿠키런으로 이렇게까지 다양한 얘기를 재밌게 풀어낼 수 있구나하는 부분이 감명 깊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한 캐릭터 IP가 지금 한국에도 굉장히 중요한 아젠다라고 생각합니다.]
유명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 개발사인 '라이엇게임즈'는 국가유산청에 기부한 후원금이 100억 원을 넘어선 첫 번째 기업입니다.
게임사 넥슨은 지난달 경복궁 생물방에서 넥슨 게임과 전통공예의 만남을 다룬 전시를 열기도 했습니다.
게임사들은 왜 이토록 '전통문화'에 공을 들일까.
전문가들은 단순한 사회 공헌을 넘어서서, '게임이 곧 문화'란 권위 확보를 위한 고도의 경영 전략으로 풀이합니다.
[위정현 /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소중히 하고 글로벌 시장에 알리기 위해서 공헌하는 기업, 이러면 이미지 좋지 않아요?]
실리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K-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나의 게임 소재로서도 이용자 소구력이 높다는 겁니다.
[김정태 / 동양대 게임학과 교수 :젊은 층이 얘기하는 '있어빌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역사 소재라든지 이런 거는 충분히 게임 콘텐츠로 삼을 만한 그런 정도가 되었다라고 보여지죠.]
더불어 이처럼 게임 속 캐릭터를 활용한 IP 확장은 추가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게임사 데브시스터즈의 경우 상품 매출과 로열티 등 비게임 매출 규모가 지난 3년 새 4배 가까이 급성장했습니다.
게임 산업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을 글로벌 시장에 전파하고 그 과정에서 게임 콘텐츠 역시 경쟁력을 확보하는 선순환 구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SBS Biz 안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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