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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에 내는 판매수수료 최대 38%…마트도 25% 달해

SBS Biz 서주연
입력2025.12.09 12:27
수정2025.12.09 13:56

[백화점 판매수수료율 (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중소기업들이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입점해 부담하는 판매 수수료율이 평균 2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신세계백화점은 개별 입점 업체에서 최고 38.0%의 판매 수수료율을 적용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롯데백화점도 판매액의 36.0%를 수수료로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형마트 3사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최고 판매 수수료율은 모두 25.0%로 동일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9월 22일부터 10월 24일까지 백화점 입점 중소기업 500개와 대형마트 입점 중소기업 400개 등 총 900개사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대규모유통업체 입점 중소기업 거래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9일 밝혔습니다.

중소기업의 입점 형태를 보면 백화점은 특약매입 거래가 67.2%로 가장 많았고 매장 임대 25.8%, 직매입 21.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형마트는 직매입 거래 비중이 76.3%로 가장 높았으며 특약매입은 22.0%, 임대 방식은 3.7%에 그쳤습니다.

특약매입과 임대 거래에서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백화점 23.7%, 대형마트 20.5%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백화점의 판매 수수료율은 생활용품과 잡화, 의류 부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개별 업체가 응답한 최고 판매 수수료율은 신세계백화점이 38.0%로 가장 높았고 롯데백화점 36.0%, 갤러리아백화점 33.0%, AK플라자 30.0%, 현대백화점 26.0% 순이었습니다.

대형마트의 최고 판매 수수료율은 이마트와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모두 25.0%로 조사됐습니다.

직매입 거래의 경우 유통업체의 평균 마진율은 백화점 23.9%, 대형마트 20.4%로 나타났습니다.

대형마트 직매입 마진은 생활용품과 잡화, 식품과 건강 제품 부문에서 가장 높게 조사됐습니다.

개별 업체가 응답한 최고 마진율은 홈플러스가 40.0%로 가장 높았고 롯데마트 35.0%, 이마트와 하나로마트 25.0%로 나타났습니다.

대형마트 입점 중소기업 가운데 일부는 점포 폐점이나 유통망 축소로 인한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습니다.

대형마트 입점업체의 7.8%는 지점 폐점 또는 유통망 축소로 피해를 봤다고 답했습니다.

마트별로는 홈플러스 납품업체의 피해 경험 비율이 12.9%로 가장 높았고 이마트 10.0%, 롯데마트 2.3%, 하나로마트 3.7% 순이었습니다.

피해를 경험한 중소기업들은 주요 애로사항으로 거래처 축소에 따른 판로 신규 확보 부담과 거래 일정 지연 등을 꼽았습니다.

또한 대형마트 입점업체의 37.5%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응답했습니다.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한 비율은 21.5%에 그쳤습니다.

이들 가운데 56.8%는 온라인 시장 성장 등 유통 환경 변화가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으며 매출 감소 응답 비율은 29.5%로 증가 응답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생활용품과 잡화 판매 업체의 34.4%는 온라인 유통 시장 확대로 인해 매출 감소를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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