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개인정보 유출' 일파만파…창사 최대 위기
SBS Biz 신채연
입력2025.12.04 15:59
수정2025.12.06 08:00
[앵커]
새벽 배송을 앞세워 무서운 속도로 성장가도를 달려온 쿠팡이 창사 15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습니다.
우리 국민의 절반이 넘는 3천만 명 고객 정보가 유출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는데요.
쿠팡이 급성장하는 과정에서 정작 내실 다지기에는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신채연 기자와 짚어봅니다.
우선 개인정보 유출 사태부터 정리해 보죠.
[기자]
이번에 정보가 유출된 쿠팡 계정은 사실상 모든 고객에 해당하는 3천370만 개입니다.
성인 4명 중 3명의 개인정보가 털린 셈인데요.
유출된 정보에는 이름과 전화번호, 주소 등을 비롯해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포함돼 있습니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18일 고객 4천500여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인지했다고 밝혔는데, 후속 조사에서 유출 규모가 7천500배나 불어난 겁니다.
심지어 쿠팡은 5개월 동안 유출 사실 자체를 파악하지 못했는데요.
이번 개인정보 유출은 6월 24일부터 이뤄졌지만 쿠팡은 소비자 신고를 받고 지난달에야 피해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쿠팡을 퇴사한 중국인 개발자가 개인정보를 빼돌린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앵커]
무려 3천만 명이 넘는 고객들의 정보가 유출됐는데 쿠팡의 보안 투자가 미흡했던 것 아닙니까?
[기자]
쿠팡의 정보 보호 투자, 얼마나 되는지 살펴봤는데요.
올해 쿠팡은 정보 보호 부문에 890억 원을 쏟아부었습니다.
이 투자 규모는 지난 2022년부터 매년 커지고 있는데요.
쿠팡의 정보 보호 투자액 비중은 삼성전자와 KT 다음으로 크고, 유통업계에서는 최고 수준으로 꼽힙니다.
그럼에도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했다는 건 내부 통제 실패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연승 /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 내부 통제 시스템, 내부의 컴플라이언스(준법 감시) 이런 것들이 기업 규모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거기서 오는 여러 가지 제도적 문제점, 허점들이 노출된 상황으로 보입니다.]
[앵커]
2차 피해 우려가 커지면서 소비자들 반발도 거센 상황이죠?
[기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집단소송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쿠팡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준비하는 인터넷 카페는 서른 개를 넘어섰고 누적 가입자 수는 50만 명에 달하는데요.
지난 1일에는 일부 이용자들이 쿠팡을 상대로 한 명당 20만 원의 위자료를 청구하는 내용의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습니다.
쿠팡을 탈퇴하려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는데요.
그런데 탈퇴 과정이 여섯 단계에 달하고 주관식 문항까지 있어서 복잡하고 불편하다는 이용자들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앵커]
보상 여부도 관심사인데 보상안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현안 질의에 출석한 박대준 쿠팡 대표는 "피해자 보상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는데요.
다만 "현재는 피해 범위가 확정되지 않았고 아직 조사 중"이라면서 보상 시점 등 구체적인 계획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지난 배상 사례들을 살펴보면요.
앞서 2014년 KB국민과 NH농협, 롯데카드에서 고객 정보 1억여 건이 유출된 사건 당시 법원은 한 명당 최대 10만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이후 발생한 2016년 인터파크, 지난해 모두투어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서도 한 명당 10만 원의 배상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도 이번 사태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쿠팡 때문에 국민들의 걱정이 많다"라면서 "사고 원인을 조속하게 규명하고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는데 들어보시죠.
[이재명 / 대통령 (지난 2일) : 관계 부처는 해외 사례들을 참고해서 과징금을 강화하고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도 현실화하는 등 실질적인, 또 실효적인 대책에 나서주시기 바랍니다.]
또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과 디지털 시대의 핵심 자산인 개인정보에 대한 보호를 소홀히 여기는 것은 잘못된 관행"이라며 "이번 기회에 인식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과징금 규모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역대급 과징금이 부과될 가능성도 있다면서요?
[기자]
쿠팡이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원대 과징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르면 개인정보 유출 시 전체 매출의 최대 3%까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데요.
쿠팡의 지난해 매출 41조 원을 기준으로 단순 계산하면 과징금 규모는 1조 2천억 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정렬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부위원장은 최대 1조 원대 과징금 부과 가능성에 대해 "유출 등에 해당하기 때문에 과징금 부과 대상이라고 판단된다"라면서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쿠팡은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박대준 / 쿠팡 대표 (지난 2일) : 제가 한국법인의 대표로서 끝까지 책임을 지고 사태가 조기에 수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앵커]
그런데 쿠팡의 창업자이자 회사를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김범석 의장은 여전히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쿠팡의 실질적 소유주인 김범석 의장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데요.
미국 국적인 김 의장은 의결권의 70% 이상을 갖고 있지만 국회 출석 요구가 있을 때마다 해외 체류 등을 이유로 참석을 피했습니다.
김 의장은 물류센터·택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 쿠팡이츠 입점업체 수수료 논란 등 여러 사건이 터질 때마다 전면에 나선 적이 없습니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 때문에 열린 국회 현안 질의에도 출석하지 않았는데요.
여야 의원들은 '김 의장이 한국에서 돈을 벌면서 책임은 지지 않는다'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특히 김 의장은 미국 국적이라는 이유로 여러 규제와 자료 제출 의무가 뒤따르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동일인 지정도 피해왔습니다.
[앵커]
쿠팡에 대한 시시비비는 가려야겠지만 문제는 애꿎은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거예요.
쿠팡 입점업체들의 우려가 크죠?
[기자]
자영업자 커뮤니티에는 "매출 70%가 쿠팡에서 나오는데 이번 사태로 주문이 30% 줄었다"라는 등 어려움을 호소하는 판매자들의 글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쿠팡에 입점한 소상공인은 30만 명에 달하고 이들이 쿠팡을 통해 내는 매출은 지난 한 해에만 16조 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쿠팡의 성장세와 함께 이들의 매출도 연평균 30%대 성장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매출을 쿠팡에 의존하고 있는 소상공인도 적지 않다 보니, 이번 사태로 소비자들의 '탈쿠팡'이 가속화될 경우 단순한 매출 감소를 넘어 생존을 우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앵커]
신 기자, 잘 들었습니다.
새벽 배송을 앞세워 무서운 속도로 성장가도를 달려온 쿠팡이 창사 15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습니다.
우리 국민의 절반이 넘는 3천만 명 고객 정보가 유출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는데요.
쿠팡이 급성장하는 과정에서 정작 내실 다지기에는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신채연 기자와 짚어봅니다.
우선 개인정보 유출 사태부터 정리해 보죠.
[기자]
이번에 정보가 유출된 쿠팡 계정은 사실상 모든 고객에 해당하는 3천370만 개입니다.
성인 4명 중 3명의 개인정보가 털린 셈인데요.
유출된 정보에는 이름과 전화번호, 주소 등을 비롯해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포함돼 있습니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18일 고객 4천500여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인지했다고 밝혔는데, 후속 조사에서 유출 규모가 7천500배나 불어난 겁니다.
심지어 쿠팡은 5개월 동안 유출 사실 자체를 파악하지 못했는데요.
이번 개인정보 유출은 6월 24일부터 이뤄졌지만 쿠팡은 소비자 신고를 받고 지난달에야 피해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쿠팡을 퇴사한 중국인 개발자가 개인정보를 빼돌린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앵커]
무려 3천만 명이 넘는 고객들의 정보가 유출됐는데 쿠팡의 보안 투자가 미흡했던 것 아닙니까?
[기자]
쿠팡의 정보 보호 투자, 얼마나 되는지 살펴봤는데요.
올해 쿠팡은 정보 보호 부문에 890억 원을 쏟아부었습니다.
이 투자 규모는 지난 2022년부터 매년 커지고 있는데요.
쿠팡의 정보 보호 투자액 비중은 삼성전자와 KT 다음으로 크고, 유통업계에서는 최고 수준으로 꼽힙니다.
그럼에도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했다는 건 내부 통제 실패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연승 /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 내부 통제 시스템, 내부의 컴플라이언스(준법 감시) 이런 것들이 기업 규모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거기서 오는 여러 가지 제도적 문제점, 허점들이 노출된 상황으로 보입니다.]
[앵커]
2차 피해 우려가 커지면서 소비자들 반발도 거센 상황이죠?
[기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집단소송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쿠팡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준비하는 인터넷 카페는 서른 개를 넘어섰고 누적 가입자 수는 50만 명에 달하는데요.
지난 1일에는 일부 이용자들이 쿠팡을 상대로 한 명당 20만 원의 위자료를 청구하는 내용의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습니다.
쿠팡을 탈퇴하려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는데요.
그런데 탈퇴 과정이 여섯 단계에 달하고 주관식 문항까지 있어서 복잡하고 불편하다는 이용자들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앵커]
보상 여부도 관심사인데 보상안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현안 질의에 출석한 박대준 쿠팡 대표는 "피해자 보상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는데요.
다만 "현재는 피해 범위가 확정되지 않았고 아직 조사 중"이라면서 보상 시점 등 구체적인 계획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지난 배상 사례들을 살펴보면요.
앞서 2014년 KB국민과 NH농협, 롯데카드에서 고객 정보 1억여 건이 유출된 사건 당시 법원은 한 명당 최대 10만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이후 발생한 2016년 인터파크, 지난해 모두투어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서도 한 명당 10만 원의 배상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도 이번 사태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쿠팡 때문에 국민들의 걱정이 많다"라면서 "사고 원인을 조속하게 규명하고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는데 들어보시죠.
[이재명 / 대통령 (지난 2일) : 관계 부처는 해외 사례들을 참고해서 과징금을 강화하고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도 현실화하는 등 실질적인, 또 실효적인 대책에 나서주시기 바랍니다.]
또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과 디지털 시대의 핵심 자산인 개인정보에 대한 보호를 소홀히 여기는 것은 잘못된 관행"이라며 "이번 기회에 인식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과징금 규모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역대급 과징금이 부과될 가능성도 있다면서요?
[기자]
쿠팡이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원대 과징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르면 개인정보 유출 시 전체 매출의 최대 3%까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데요.
쿠팡의 지난해 매출 41조 원을 기준으로 단순 계산하면 과징금 규모는 1조 2천억 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정렬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부위원장은 최대 1조 원대 과징금 부과 가능성에 대해 "유출 등에 해당하기 때문에 과징금 부과 대상이라고 판단된다"라면서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쿠팡은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박대준 / 쿠팡 대표 (지난 2일) : 제가 한국법인의 대표로서 끝까지 책임을 지고 사태가 조기에 수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앵커]
그런데 쿠팡의 창업자이자 회사를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김범석 의장은 여전히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쿠팡의 실질적 소유주인 김범석 의장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데요.
미국 국적인 김 의장은 의결권의 70% 이상을 갖고 있지만 국회 출석 요구가 있을 때마다 해외 체류 등을 이유로 참석을 피했습니다.
김 의장은 물류센터·택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 쿠팡이츠 입점업체 수수료 논란 등 여러 사건이 터질 때마다 전면에 나선 적이 없습니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 때문에 열린 국회 현안 질의에도 출석하지 않았는데요.
여야 의원들은 '김 의장이 한국에서 돈을 벌면서 책임은 지지 않는다'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특히 김 의장은 미국 국적이라는 이유로 여러 규제와 자료 제출 의무가 뒤따르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동일인 지정도 피해왔습니다.
[앵커]
쿠팡에 대한 시시비비는 가려야겠지만 문제는 애꿎은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거예요.
쿠팡 입점업체들의 우려가 크죠?
[기자]
자영업자 커뮤니티에는 "매출 70%가 쿠팡에서 나오는데 이번 사태로 주문이 30% 줄었다"라는 등 어려움을 호소하는 판매자들의 글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쿠팡에 입점한 소상공인은 30만 명에 달하고 이들이 쿠팡을 통해 내는 매출은 지난 한 해에만 16조 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쿠팡의 성장세와 함께 이들의 매출도 연평균 30%대 성장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매출을 쿠팡에 의존하고 있는 소상공인도 적지 않다 보니, 이번 사태로 소비자들의 '탈쿠팡'이 가속화될 경우 단순한 매출 감소를 넘어 생존을 우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앵커]
신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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