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침원 3천400여명, 복지 위기가구 발굴 나선다
SBS Biz 오정인
입력2025.11.25 14:59
수정2025.11.25 15:04
정부가 전국 3천400여명의 검침원을 활용해 복지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신속히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오늘(25일) 보건복지부와 한전MCS는 서울 한전MCS 마포용산지점에서 이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한전MCS는 전국 15개 지사와 196개 지점을 기반으로 3천400여명의 검침원이 매달 가정을 방문해 전기검침, 체납관리, 고지서 송달 등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검침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고립이나 생계적 어려움 등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발견해 지자체에 알리고 이웃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복지부 관계자는 "지난 4월 서울 중구에서는 한전MCS 소속 검침원이 전기요금 장기체납 가구를 방문하던 중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확인해 지자체에 도움을 요청한 사례가 있었다"며 "그 결과 요금감면과 에너지 바우처 등 필요한 지원을 신속히 제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47종의 행정정보를 분석해 위기가구를 찾고 있으나, 일상에서 나타나는 체납·고립·생활환경 악화와 같은 변화는 행정정보만으로 실시간 파악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위기 신호가 가정 내부에서 조용히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일상에 밀착된 현장 접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가까이에서 작은 변화를 직접 확인하는 검침원과 공공 복지체계를 연결해 ‘지역기반 복지안전매트’을 강화하는 데 의미를 지닙니다. 검침원이 위기 징후를 발견하면 '복지위기 알림 앱'을 통해 즉시 도움을 요청하고, 신고 서비스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속히 전달돼 현장 확인과 상담, 서비스 지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스란 복지부 제1차관은 "이번 협약으로 지역 현장에서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더 빨리 찾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한 걸음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일상 가까이에서 작은 변화를 가장 먼저 마주하는 분들과 협력해 위기 상황을 놓치지 않고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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