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발 떼고 눈감아도 됩니까?"…테슬라 자율주행 어디까지?
SBS Biz 류정현
입력2025.11.25 08:24
수정2025.11.25 13:49
[테슬라코리아 홈페이지에 올라온 감독형 FSD 차량 국내 주행 영상. (사진=테슬라코리아 홈페이지)]
테슬라코리아가 자사의 감독형 완전자율주행 시스템(FSD·Full Self-Driving)을 국내 도입합니다. 한국은 미국과 캐나다, 중국 등에 이은 7번째 감독형 FSD 도입 국가가 됐습니다.
테슬라코리아는 지난 23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FSD 구현 기능 컴퓨터를 탑재하고 FSD 기능을 구매할 경우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통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배포된 감독형 FSD 구현 기능 소프트웨어는 ‘감독형 FSD V14.1.4’ 사양이 탑재됐습니다.
회사는 “감독형 FSD 기능을 구매한 후 오토 파일럿 컴퓨터 2.0 또는 2.5를 탑재한 경우 FSD 기능 업그레이드를 무료로 설치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최신 4세대 하드웨어(HW4) 사양이 적용된 차량에 감독형 FSD 업데이트를 우선 적용했습니다. 해당 사양이 적용된 모델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기준 900여대로 추산됩니다. 테슬라는 지난 2023년부터 모델 S, X 리프레시 등 일부 모델에 HW4 컴퓨터를 도입했습니다.
감독형 FSD는 고도화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으로 미국 자동차기술학회(SAE) 기준 레벨 2에 해당합니다. 차량이 스스로 가속과 제동, 핸들링이 가능하지만 운전자의 지속적 감독이 이뤄져야 합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책임은 운전자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감독형’이라는 명칭이 추가됐습니다.
테슬라는 북미 소비자를 중심으로 베타 테스트를 거쳐 2024년 7월 감독형 FSD를 미국 일반 소비자에게 최초로 배포했습니다. 이어 ▲캐나다 ▲중국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등에 도입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도 FSD 시험 주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월급 309만원 직장인, 국민연금 7700원 더 내고 9만원 더 받는다
- 2.놀러 갔더니 여행 경비 절반 돌려준다고…어디야?
- 3.취직은 했는데 연봉은 쥐꼬리?…첫 월급 얼마길래?
- 4.직원 한 명당 21억원 파격 보상…부럽다 '이 회사'
- 5."서울 떠날랍니다"…미친 집값에 떠밀려 탈서울 '무려'
- 6.연차 이틀만 쓰면 9일 동안 쉰다…새해 빨간날 언제?
- 7.'위약금 면제만 기다렸나'…첫날 KT 가입자 1만명 떠났다
- 8.현대차 14만원에 판 러시아 공장, 사? 말아?
- 9."서둘러야 월 60만원씩 받습니다"…2년만 재개된 정규직 전환 지원금
- 10.[단독] '정부와 엇박자' 은행들 중도상환수수료 다시 올린다